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어느 누구든 스트레스는 받는다.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느냐의 방법의 차이가 있을 뿐 이다

2022.04.08

13

2580

저는 석박통합과정 6학기를 달리고 있는 대학원생입니다.
제 지인들 중에 대학원 진학, 취직, 대학원 학위 과정중에 스트레슬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누구는 어떤 스트레스라도 가볍게 여기는 분들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괴감에 빠져 나오지 못하는 분들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때문에 혹시라도 제 지인들의 팁과 제 나름대로의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운동을 해라
걷기도 좋습니다. 달리기도 좋습니다. 스트레스 받는 공간에서 벗어나 음악을 들으며 조금의 자유를 느껴보세요

2. 가족과 소통을 해라
때때로 어머니, 아버지가 아닌 삶을 먼저 살아본 선배님들로서 조언을 구하는 것도 위안이 됩니다. 부모님들은 항상 여러분들의 선택을 존중하며 응원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3. 뒷담화를 해라
이거는 유명한 방법이죠. 물론 수위가 높은 뒷담화는 문제가 되겠지만, 어느 부분에서 불편한 느낌을 받았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하면 스트레스가 조금이라도 나아질 것 입니다.

4. 이 방법은 제가 제일 신뢰하는 방법이고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정신과를 다니세요.
저도 나름 운동도 하고 가족들과 소통을 해보았지만 기존에 있었던 우울감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정신과를 다니고 나서 의사선생님께 가족,친구들,교수님께는 못하는 이야기부터 사적인 이야기까지 나눠보면 어느새 여러분 눈에는 눈물이 나고 있을 것입니다. 고생하신만큼 눈물이 나는 것이니 하염없이 울어보세요.
또한 약처방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우을증약과 불면증약을 처방받아 대학원 생활을 하고있습니다. 역시 현대의학이 좋긴 좋더라구요. 뭐라고 설명해야할진 모르겠지만 제 대학원 생활은 정신과를 다니기 전과 후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들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3개

허기진 리처드 파인만*

2022.04.08

여친이랑 사랑을 나누기

2022.04.08

뒷담화는 공감하기 힘듬
오히려 사회생활에서 뒷담화로 인해 더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상황 자체가 악화될 가능성이있음 그리고 자신의 뒷담화를 듣는 지인의 기분을 생각하면 오히려 안하는게 나음

IF : 1

2022.04.08

저는 퇴근 시간을 정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모든 랩에서 적용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바쁘면 더 일찍 나오고, 아무리 급해도 정해놓은 시간을 넘기지 않고 일하는게 필요합니다. 이렇게 안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없을 뿐더러 어차피 대부분의 실험은 실패하기 때문에 멘탈이 버티질 못합니다.

일찍 퇴근하라는 얘긴 아니고, 퇴근 시간을 꼭 지키라는 얘기입니다.

대댓글 1개

2022.04.09

저는 이 댓글에 아주 공감하는데, 통합 3년차까지 하루에 18시간씩 매일매일 일하다 번아웃 쎄게 오고 댓글에서 말씀하는 것에 대해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어느새부턴 연구실에 앉아있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생기더라고요. 댓글에서 말씀하신 대로 퇴근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내에 일을 마무리하고, 퇴근 이후에 자신에게 리커버리할 시간을 주면 스트레스 및 멘탈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연스럽게 실험과 연구에서 집중력이 생겨서 능률도 좋아지고요.

2022.04.08

더한일들 겪다보면 대학원 생활은 천국이더군요.

대댓글 2개

눈치보는 존 폰 노이만*

2022.04.08

저는 석사 3학기차 학생인데 너무 힘들어서 그런데 더한일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저 정말 그만두고 싶어요

2022.04.09

아수라에서 살다 보면 인간계는 천국입니다.

2022.04.08

옥추보경을 암송하면 뇌성보화천존(벼락신)이 번개를 내려줘서 머리속에 모든 잡념이 싹 날라갑니다.

2022.04.08

요즘 느끼는 건, 내가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는 내 의지로만 되는 게 아님. 최근 몇년 간 내 정신 및 신체 건강이 어땠는지부터 일이 잘못되어도 감당할 여유가 있는지, 차선책 은 있는지, 시간적 공간적 상황적 조건이 많이 제한 조건이 됨.

대댓글 3개

2022.04.08

솔직히 답은 하나임. 일을 잘하는 거.

2022.04.08

대학원이든 직장이든 일터에서 생기는 가벼운 문제를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여유는 내 일에 대한 자신감에서 나오는 거 같음.

IF : 1

2022.04.09

일을 잘해도 행복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지 않는다고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는게, 그만큼 큰 챌린지는 항상 있다고 봅니다. 잘해지면 더 잘해지는게 보이고, 계속 부족한게 느껴져서...

일과 자기 자신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해요. 일을 아무리 잘하더라도, 그 분리가 안되면 결국에 인간도 생물이라 망가집니다. 그리고 일 잘하는것에서 행복을 찾다가 사고라도 나서 그 일을 뺏기면 진짜 폐인됩니다. 일이 없어도 나 스스로가 행복해질 준비가 되어야 함요.

(그렇다고 일을 못해도 된다는건 아니고. 일을 잘해져도 행복해 질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2022.04.10

0. 자신이 하는 연구를 즐기고 사랑하라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학부 인턴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학부 인턴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