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박사인데 교수 안되면 어떡하나 하는 불안감
2026.06.23

글제목 너무 욕먹을거같은데 죄송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학부 마치고 MIT 박사과정 재학 중인데, 요새 앞으로 박사과정 어떻게 이어가야 하는 현타가 너무 많이 옵니다
학부때 수석하고 열심히 연구해서 MIT 왔는데, 여긴 퀄리티를 중시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고년차가 되어도 논문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인더스트리로 빠지는 경우가 많은 과들의 경우 더 그런 것 같고요
저는 EECS 처럼 인더스트리로 거의 빠지는 과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아카데미아로 갈만한 실적도 전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매일같이 고민이 많습니다.
저는 현재 국내에서 교수직을 잡고 싶은데.. 연구원, 포닥, 교수님들께 여쭤보면 ‘큰거 두개만 써~ 네이처나 사이언스면 한편만 있어도 돼’ 라고 하시거든요. 근데 이게 사실 말이 쉽지 네이처랑 사이언스가 어디 강아지 이름은 아니잖습니까… 요새 하는 연구도 잘 안 되고, 한국에서 동기들은 대기업 가서 돈 잘 벌고 있는 걸 보면 후회가 막심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애초부터 미박을 오면 안됐나 봐요. 이제 와서 포기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지났고 그렇다고 교수가 될 수 있다는 확신도 없는데 이 길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MIT 한인 커뮤니티가 워낙 커서 친한 분은 많지만, 주변분들은 다 잘나가서 어디에 차마 이야기를 못하겠어요…
저는 한국에서 학부 마치고 MIT 박사과정 재학 중인데, 요새 앞으로 박사과정 어떻게 이어가야 하는 현타가 너무 많이 옵니다
학부때 수석하고 열심히 연구해서 MIT 왔는데, 여긴 퀄리티를 중시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고년차가 되어도 논문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인더스트리로 빠지는 경우가 많은 과들의 경우 더 그런 것 같고요
저는 EECS 처럼 인더스트리로 거의 빠지는 과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아카데미아로 갈만한 실적도 전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매일같이 고민이 많습니다.
저는 현재 국내에서 교수직을 잡고 싶은데.. 연구원, 포닥, 교수님들께 여쭤보면 ‘큰거 두개만 써~ 네이처나 사이언스면 한편만 있어도 돼’ 라고 하시거든요. 근데 이게 사실 말이 쉽지 네이처랑 사이언스가 어디 강아지 이름은 아니잖습니까… 요새 하는 연구도 잘 안 되고, 한국에서 동기들은 대기업 가서 돈 잘 벌고 있는 걸 보면 후회가 막심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애초부터 미박을 오면 안됐나 봐요. 이제 와서 포기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지났고 그렇다고 교수가 될 수 있다는 확신도 없는데 이 길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MIT 한인 커뮤니티가 워낙 커서 친한 분은 많지만, 주변분들은 다 잘나가서 어디에 차마 이야기를 못하겠어요…
미국 유학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미국 유학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어드미션 포스팅 최신 글



![[무료] 2026 미국 대학원 유학 스타터팩 - 가이드북 & 합격자 컨택메일 템플릿](https://dqwc99gnfppi1.cloudfront.net/media/usadmission/recommended/260621_h4ELfquYLE.png)

2026.06.23
2026.06.23
2026.06.23
2026.06.23
2026.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