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박사 후 한국 지방대 혹은 미국 대학원 없는 주립대

2023.05.11

5

414

요즘 한국 인구 줄어서 지방대 다 망한다고 뉴스 나오지만 그게 사실처럼 안 믿깁니다. 지방에서 살아 보지 않아 솔직히 잘 모르는 것도 있고요. 하지만 대학 교수란 직업이 안정성이 없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드네요.

아는 선배가 이번에 지방 국립대와 U of 어떤주의 세번째 캠퍼스에서 오퍼를 받고 고민 하다가 이 주립대의 세번째 캠퍼스로 갔는데 이게 정말 맞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 지방 국립대는 몇년간에 걸쳐 이미 다른 두개의 국립대와 통폐합이 이루어진 대학이지만 그래도 국립대라 학생이 없어도 정년까지 교수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주립대의 세번째 캠퍼스는 근처 대도시까지 4시간, 한국 직항 있는, 그리고 작은 한인 마트 있는 곳까지도 2시간 넘게 가야 하는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선배가 미국에서 경력을 쌓고 한국에 들어갈지는 모르겠지만 한국 들어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더군요. 인서울 학교 들어가기도 힘들고 들어간다 해도 서울에서 괜찮은 곳에 아파트 얻을 자신 없다는데.. 이해가 잘 되지 않네요..

한국은 미국에 비하면 천국인데, 안전하고 볼거리 먹을거리 넘치고 등등, 왜 미국에 남는지.. 한국 싸이버대학만 하더라도 연봉은 좀 떨어지지만 안식년 같은 처우도 있고 교수하기는 한국이 최고인거 같은데..

님들은 한국 지방대 미국 시골 작은 주립대 둘중 골라야 한다면.. 어떤 선택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3.05.11

한국갈꺼같은데요... 무료함의 지옥 그자체입니다. 특히 도시에서 살다온 한국인에게는요. 살아보기전까지는 몰라요

대댓글 3개

2023.05.11

그런데 한국 지방은 미국만큼이나 별로라던데요. 아는 교수는 가족은 서울에 두고 학교 앞에 원룸 얻어서 월부터 목까지 있고 금요일에는 서울에 있는 집 가더라고요. KTX 비용이 꽤 들텐데 애들 교육 때문에라도 그러더군요.

2023.05.11

그래도 지방~도시 접근성은 한국이 더 좋지않을까요? 미국은 도시가려면 두세시간 운전해서가야하는 시골도많은데 놀거나 가족보려고 차 두세시간 운전이 더힘들지않을까 싶네요.

2023.05.11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거같긴한데 저는 미국에서 석사 2년했는데, 미국도시는 살아도 미국시골에서는 못살거같더군요 특히 코넬이나 uiuc같은 칼리티타운도시에있는 학교들이요. 한국살때는 서울에서만 살았었습니다

2023.05.19

본인이 문화생활이나 여타 여가를 즐기지 않는다면 미국시골주립대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제가 있는곳만해도 휴양으로 유명한 곳인데 뭘 하려면 차를 타고 30분은 가거나, 아니면 비행기 타고 어딜 가거나 해야 하는 등, 서울이나 부산에 비해서 놀거리도 없고 즐길거리도 없어요.
한국 지방대 중 국립대나 재원이 괜찮은 곳들은 괜찮을 것 같아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