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미국 석사 고민.

2024.12.12

1

198

안녕하세요, 저는 인서울 학부 3-2 재학중인 학생입니다.(중/하위권) 학점은 전체 3.8/4.5 이고, 자대 학부연구생 진행하며 2페이지짜리 컨퍼런스 논문 2건 (국내 학술대회) 제출 경험이 있습니다. 랩실에서 쭉 자율주행 관련 센서/알고리즘을 연구하고있어서, 관련분야로 석사를 진학해보려합니다. 이러던 와중 질문이 생겨 김박사넷에 글 적어봅니다.

1. 다른분들의 게시글을 보니 보통 미국유학시 박사로 지원하시는 것 같던데, 석사학위만 따서 돌아오는게 메리트가 적을까요? (현재는 취직이 목표이긴 하나, 학계진출도 고려중입니다. 또한 학비/생활비 등 경제적 지원은 부모님께 받을 수 있습니다.)

2. 만약 저처럼 국내 학사->미국 석사 를 진행하신 선배님이 계시다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진행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이외에 어떠한류의 조언이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변에 유경험자도 없고, 김박사넷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는것도 한계가 있네요 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4.12.13

미국 석사의 경우 말 그래도 (funding 없으면) 연 1억씩 소요되는 cash cow라 불리고 academic한 느낌이 한국보다 훨씬 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 박사가 한국의 석박통합 같은 느낌이고, 미국 석사의 경우 대다수의 과정들이 논문 없이 졸업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석사 학위 받으신다는 게 향후 해당 분야에서 조금의 전문성을 어필하기 위함인데, 미국에서 취업하실 게 아니라면 제 개인적으론 한국에서 석사 하시는 게 커리어 측면에선 훨씬 더 도움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미국 석사로 나가시는 분들은 대개의 경우 미국 박사 지원 시 조금이라도 merit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 연구를 위해서 미국에서 딱 석사만 한다,, 글쎄요 저는 일단 많은 분들의 후기글을 읽어봤을 땐 추천드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