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수면 주제로 한 연구 모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자문을 주시거나 기획자로 참여해주실 연구자를 모십니다.

2025.08.04

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고 미디어아트 영상작업과 전시기획을 하고 있는 작가입니다.
예술 전공 작가님 과학/기술분야 연구자님들과 함께 수면을 주제로 연구 모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연구 모임은 궁극적으로 예술 전시와 연구 내용 발간을 목표로 하는 예술x과학&기술의 다학제적인 모임을 추구하려고 합니다.
\

모임을 기획하기 위해서 수면 연구 관련해서 자문 해주시거나 모임을 함께 기획하여 참여가 가능하신 연구자 분을 찾습니다.
문화 예술이라는 다소 주관적이며 감각적인 영역이 과학과 기술이라는 수치적 결과값의 데이터로 해석되는 엄밀한 영역과 결합하는 만큼,연구자의 문법에 맞춰 연구의 가설 설정, 목표 지표 등을 기반한 로드 맵을 만드는데 조언해주시거나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제안자인 제가 가진 우선적인 생각은 우리는 타인의 수면을 경험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한다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의 고독한 수면의 미지, 불가해한 꿈의 세계, 그리고 불면의 고통과 같은 '1인칭의 경험'을 과학과 기술을 통해 타인이 ‘공감'하게 할 수 있는가? 입니다. 수면이 사회 시스템에 의해서 매우 과소평가 받아왔고 또 불면과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고통 또한 쉽게 무시되어왔기 때문에 수면과 불면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확장하고 재정의 하는데 해당의 질문이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고요. 짧은 지식이나마 제가 알고 있는 수면연구의 영역과는 매우 동떨어진 질문일 수 있겠지만 해당 질문이 현대인의 정신건강과 연관지어 불안과 우울에 대한 논의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현대미술에서 과학 기술을 활용하거나 변용한 예술x기술 융합 프로젝트들은 주로 관객에게 데이터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감각적 전환을 꾀하는 방식의 작업이 주를 이룹니다.일상적이지 않는 감각적 경험과 정서적인 환기를 경험케하여 전달하는 것인데요 우리가 제대로 타인의 내밀한 수면의 세계를 엿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그리고 타인의 수면의 고통을 같이 느껴본다면 타인의 불면을 쉽게 과소평가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작업하는 작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라서 연구자님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예술가보다 더 흥미롭고 심오한 내용을 가지거나 인지심리 혹은 사회심리학적인 주제의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좋겠습니다.
\

모임이라는 형식상 참여자 간 지식·자원·에너지를 공유되는 만큼 연구자분들께서도 fair하게 새로운 관점이나 영감을 얻어가실 수 있었으면 하는데요그래서 좋은 연구 기획을 설계하고 싶고 자문 혹은 공동 연구를 해주실 연구자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현대 미술 씬이 더 이상 회화나 조각과 같은 전통적인 매체에 국한하지 않고 기술과 과학의 접목을 통해 기존의 장르 경계를 허물어
예술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경향이다 보니 예술가들은 과학과 기술이라는 분야에 열린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

직접적인 수면연구자, 인지심리, 뇌과학 연구자 모두 환영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락처]
이어진
yieojin.m@gmail.com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