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2025년 2학기에 박사과정에 들어가는데요.. 선택한 학교 관련 고민이 많습니다.

2025.08.18

0

58

이미 등록을 했고 교수님 면담도 하여 돌이킬수 없는상태인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일생일대의 실수를 해버린건 아닌지 지금 너무 걱정이 됩니다.

인문, 사회과학으로 박사를 하고 계신분들께서는 부디 답글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13년차 대기업 직장인이구요.. 회사는 돈을 좀 벌어놓고 다시 박사 할 생각으로 3년만 다니자 생각했는데 중간에 우여곡절이 겪으며 계속 다니다 이러다 더 늦으면 영영 못할것 같아서 하고싶었던 박사과정에 25년 2학기 입학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현업분야와 박사는 전혀 다른쪽입니다)

제가 전공하고자 하는 박사과정은 국제학의 한 필드이고
박사코스에 등록한 학교는 학부를 졸업한 서울소재 상위권 학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해당 과가 비교적 최근에 생겼고 (5-6년전) , 3-4명정도 박사과정생이 있는데 다 외국인이고 저만 한국인입니다 ㅠ
교수님 면담을 했는데 제가 막연히 생각하던 학문과 조금 다르고 제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를 전공하신 정년트랙교수님이 안계신것(비정년트랙의 외국인 교수가 해당분야를 맡고 계십니다) 같고, 또 학부때와 다르게 교수님들과 학생의 관계가 그렇게 학부때처럼 끈끈한것 같지도 않아요..

제가 궁금한것은 혹시 제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와 일치되는 주 연구분야를 갖고 계신교수님이 학교에 없을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는가 입니다..

제가 박사는 학교를 보고 들어가는게 아니고(학부모교), 연구분야와 지도 교수를 먼저 알아보고 지원해야 한다는 사실을 까맣게 몰랐어요 ㅠ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난감합니다 ㅠ
혹시 타대교수나 외국 대학교수님께 박사논문지도를 상의드려도 되나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조언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인문사회 계열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인문사회 계열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