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연생 원래 연구 주제 정하기 이렇게 힘든가요

2026.01.15

4

589

조심스러워지네요. 아직 방 계약기간 남아있어서 그만둘지 말지 결단이 안 서는 상황이라..
작년 가을 학기 조교가 연구실 홍보할 때 주제가 관심 주제여서 컨택을 했었고요.
당시 교수님은 동계 예정된 연구가 없다 하셔서 좀 의아하긴 했습니다.
그래도 방치형 랩실 흔하기도 하고 맡은 연구 내용 각자 잘 하면 되겠지 하며 들어갔죠.

당시 몇 명의 연구생이 기존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고, 저는 새 주제를 찾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발표 때마다 연구 목적을 알 수 없다는 말씀은 되풀이하시면서 정작 그 전까지 면담은 거절하시더군요.
결국 혼자 끙끙대며 어찌저찌 주제를 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의 면박은 군대 이후 처음이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연구 선정 이유부터 문제가 있다고 하시는데, 이 한계는 세계적으로 약속한 제도 문제인지라 제 임의 판단도 아니었습니다.
이론상 가능한 것을 왜 제 마음대로 판단하냐는 것인데, 설명을 하려니 예, 아니오로만 대답하라 하시더군요.
점점 언성이 높아지셔서 "그 점은 제가 더 확실히 공부해 보겠습니다."하고 넘어갈 수밖에 없었죠.
나중에 따로 부르시더니 "나랑 안 맞는 것 같다. 왜 대단한 걸 연구하는 것처럼 꾸미는 것인가?" 하시더군요.
(당연히 그럴 의도는 없었고 발표도 어찌저찌 다 끝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번에 따로 회의를 잡아 기존 연구 진행 중인 연구생들만 따로 참석을 지시하더군요. 홍보 당시 그 주제 같습니다.
소외감 드는 것은 둘째 치고 보통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이 듣던 거랑 많이 달라서 제가 뭔가 인생 살며 크게 잘못하고 있나 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같이 들더군요. 과연 저도 이 연구 참여하고 싶습니다! 하고 끼어들어가는 것이 맞을까요? 아무래도 기존 발표처럼 주간보고자료 스킵당하고 개인학습 말고는 아무 활동도 진행할 수 없을 것 같아 조금 많이 후회 중입니다.

무엇보다 방 계약을 이것 때문에 연장했는데 월세 아까워지네요. ㅠ 저는 선정 이유부터 저런 식으로 지적을 받을 거라곤 상상조차 못 했습니다. 보통 참조 내용과 계획 부실 등을 지적받을 줄 알았는데... 무엇보다 앞으로도 같은 이유로 지적을 받고 거절당하면서 연구주제 선정조차 도움을 받지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조언 좀 해주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6.01.15

양쪽의 의견을 들어봐야 하겠지만, 혹시 기존 연구실에 있던 연구원들에게 상담은 해보셨을까요??
아마 교수님이나 연구에 대하여는 잘 알고 있을텐데, 그들에게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게 어떻까 싶습니다.

대댓글 1개

2026.01.15

먼저 들어와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저와 같이 신청해 들어온 연구생들입니다. 저는 일 때문에 공지된 연구일 직전까지 타지에 출퇴근하는 동안 학교 근처 사는 그분들은 그 전에 교수님이 주제까지 정해주셔서 더 일찍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번에 회의 참석 배제된 거 보고 의아해 하시더라구요.. 솔직히 그것 때문에도 신청한 게 큰데 세는 아깝고...

2026.01.15

1) 원래 주제잡는 게 가장 어려운 과정입니다. 철저하게 준비해가도 깨지고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2) 다른 학생들은 주제까지 잡아준 것이 부러울순 있지만 결국 주제는 본인이 잡아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냥 그 학생들은 운이 좋았구나 하고 넘기시길 바랍니다.
3) 흔히 학계의 사람들은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이니 점잖고 논리적인 사람들이라 오해하기 쉽지만 반대입니다. 대부분은 무조건 자기 말이 맞다고 우기는 편협적인 사람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사람들을 설득시켜야 학회 혹은 저널에 논문이 게재될 수 있습니다. 학위과정은 이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댓글 1개

2026.01.15

감사합니다. 그래도 교수님과 면담 잘 끝나서 해당 주제에 더 가까운 연구실 추천받아 컨택 예정입니다. 잘 옮길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ㅠ

여기 좋은 분들 많아서 도움 많이 될 거 같아요. 힘이 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