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진학 관련 고민이 있습니다.

2025.12.09

0

282

대학원 진학에 대해 너무 고민됩니다.

현재 본인은 대구가톨릭대학고에서 학사 및 석사과정 중이며, 내년(26년 2월) 졸업 예정입니다. 이제 박사과정을 갈것이고 이 박사과정을 어디로 가야되는지 많은 고민이 됩니다. 선택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대(지방대)에서 계속 박사를 한다.
2. 출연연-국립대와 학연과정으로 박사를 한다.
이렇게 두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이 둘 중에서 너무 고민이됩니다. 둘다 컨택해놓은 상태이고, 1번 선택지는 지금 교수님 밑에서 계속 박사를 진행 하는것이라 이미 합격 통보 받은 상태이며, 2번은 국립대 입시가 아직 끝나지 않아서 결과를 모르는 상태입니다.


현재 본인이 계속 해오던 연구는 무기 소재 계열로 전이금속 산화물 황화물 등 무기소재를 가지고 수전해 촉매 및 반도체식 가스센서(전기화학식 가스센서도 조금) 진행해왔습니다. 특히 전이금속 산화물 합성, 고체전해질 합성 및 특성 평가 등 조성 설계 부터 특성 평가까지 모두 진행해왔습니다. 현재 투고논문 나올예정인것은 5개 정도 (1개는 던져놨구, 4개는 작성중입니다.) 특허는 1개는 등록, 1개는 출원, 1개는 임시 출원 및 2개 정도 특허를 추가로 작성중입니다.
학회 참석은 5회정도(포스터 4개, 참관 1개). 또한, 정부 연구과제는 8개정도 진행했고 제가 책임자로서 참여한 과제는 1개입니다. 무기소재 관련 분석(XRD, TEM, XPS, SEM, EDS, DSC, TGA, UV-VIS등)은 모두 어느정도 할수 있는 수준(Plotting뿐 아닌 피팅까지) 분석장비도 다룰수 있으며 측정장비들 합성장비들 셋업 및 수리 가능하고 무기소재 관련된 합성법(수열합성 ,기상증착, 졸겔, 고상법 등) 모두 할줄 압니다. 그럼 두 과정에 차이를 알려주면. 1. 자대 박사 단점으로는 일단 네임벨류가 떨어짐(지방대) 월급이 불투명하다는 점이 있고.(과제의 불확실성) 장점으로는 기존에 하던 연구 그대로 하면되고 하고싶은 연구 맘대로 가능하다는 점과 오래봐왔던 교수님이라 비교적 편함 사람 대 사람으로 스트레스 받을일이 적다는 점 및 내가 하는 만큼 나오는 실적 등이 있습니다. 2. 학연과정. 단점은 유기 전공으로 바꿔야되고 기존에 하던 분야가 아닌 슈퍼캐퍼시터로 바꿔야된다는 점과 처음만나는 사람들, 처음가는 연구실이기 때문에 적응기간 필요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나의 소속이 불분명해지고 내가 하고 싶은 연구를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점이 있네요. 장점으론 명확한 월급(월 230 + 연구수당) 풍부한 연구비 등과 경력(출연연이니 아무래도?), 경험(실제 연구소에서 하는 업무?) 및 학위세탁(지방대 -> 국립대) 이정도가 있는것 같아요.

자대 교수님들(특히 지도교수님)은 다들 학연과정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못한다며 반대하시는 추세고, 학연과정 소개해주신 교수님과 다른 학교에 있는 교수님은 가는걸 추천하신다고 하십니다.

특히 우리 지도교수님께서 '넌 영어를 못하니 자대에서 열심히 해서 자대 루트 타는게 가장 좋아보인다. 일반대학교 대학원이면 보내겟는데 학연과정이라서 계속 말리는거라면서' 말씀을 하셔요.

너무 고민이 됩니다. 이런 고민 털어놓을데가 마땅히 없어서 올립니다. 진심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