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캐나다 콘코디아 대학교 석사 과정 입학 제안 받았는데 고민이 됩니다

2025.10.25

1

421

안녕하세요 9월 가을학기 입학을 목표로 현재 캐나다 대학원 교수님들에게 열심히 컨택중인 한명의 예비연구자 입니다..!!

그 중 한 교수님에게 연락이 와서 오늘 줌 미팅을 하고 바로 join suggestion을 주셔서 월요일까지 고민하다가 답변을 드리기로 했는데 마음에 걸리는 몇가지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콘코디아 대학교가 연구중심 대학교가 아닙니다.
저는 software와 cloud연구를 진행하고 싶어 석사를 희망하는데 해당대학교는 취업중심 대학교입니다. 제가 연구 경험이 없는 상태로 연구 과정을 희망하는 상태라 thesis진학이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는데 일단 지원서를 내기전에 합격한 상태라 약간 얼떨떨 합니다 ㅠㅠ

2. 콘코디아 대학교가 캐나다 내부에서 상위랭크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검색결과 17위 정도라고 합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미국 빅테크 기업에 잘 진학한다고 합니다)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연구자로 doctor까지 생각한다면 이렇게 가는게 맞는 길일까 고민이 됩니다.

3. 지도교수님 rating my prfoessor 점수가 1.3점입니다..!!
굉장히 낮아서 충격받았습니다. 이 점수는 점수로만 봐야하는지 아니면 중요지표로 참고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연구자로서 배울점이 있을까요? 교수님 홈페이지에 지도 학생들은 그 수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4. 하지만 저는 교수님 프로젝트와 논문주제들이 마음에 듭니다 ㅠㅠ
논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관심이 가는 교수님들에게만 연락을 드리고 있어 해당교수님 논문 방향과 주제 (autoamation, cloud computing, bioengineering ...)가 마음에 드는데 평판이 좋지 않은 것 같아 고민이 됩니다.

제가 모아놓은 돈 전부를 털어서 가는거라 입학 제안이 기쁘면서도 걱정이 됩니다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10.25

international 사람들은 단순히 캐나다국적/미국국적이 취업 잘된다는걸 참고해서는 안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건 비자와 관련됐는데 캐나다 취업이 목표가 아닌 미국 빅테크면 결국에는 OPT로라도 일하거나 H1B/O1 비자등으로 일해야되는데 글쓴이분같이 해외(미국제외) 출신들이 direct로 H1B 취업하는거 사실상 막힌상태입니다. O1비자는 조건이 매우까다로워서 석사졸업생이 따기는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요.
결국에는 본인의 목표에 따라 갈릴듯합니다. 저는 캐나다가 아닌 미국에서만 지내왔지만, 본인이 캐나다에서 잡 구하는게 궁극적목표면 무조건 가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캐나다는 미국에비해서 매우 폐쇄적이라서, 캐나다 학교 교수들보면 최소한 학/석/박중 한군데는 캐나다출신입니다. 애초에 임용조건에 캐나다 영주권이 있는사람을 대상으로하고, '매우 희박하게' 지원자가 없을경우 다른사람도 고려한다고 써있습니다. 그런 정책으로 미국학계에 안잡혀먹힌것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