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특히 바이러스의 host-virus interaction에 관심이 있어 최근 관련 랩실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여러 랩실을 찾아보다 몇몇 랩실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알아봤는데 몇몇 랩실의 학위 전공명이 의과학전공이었습니다.
알아보니 의과학전공이라는게 학부수준에서는 의료기사, 넓게 봐서는 의과학자를 양성하는 전공이더라구요. 해당대학 학과 교육 목표도 의과학자 양성이었구요.
제가 관심있는 분야는 미생물 바이러슨데 의과학전공은 폭넓게 흔히 임상병리학 전공이 배우는 생리학, 병리학, 미생물, 공중보건 등을 배우는 것으로 나와있었습니다.
이에 학과 행정실에 문의하니 따로 미생물전공으로 세부전공은 없고 심화과정으로 미생물을 선택해서 들을 수는 있다고 답변받았습니다. 어떤 연구를 하건 의과학의 공통 기초전공은 수강해야하구요.
뭔가 코스웍이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한다는 느낌이 아니라서만약 진학한다면 향후 취업이나 타대학 박사학위 진학 시 의과학 전공이라서 불리한 점이 있을까요?
진학희망하는 랩실들 연구방향 자체는 바이러스 한정이긴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10.21
크게 영향은 없다고 봐요. 이미 대학원 (특히 박사) 부터는 본인의 연구 내용 자체가 브랜드가 되기 때문에 학과명등은 크게 신경 안씁니다. 다만 본인 학위과정 내에서 제공되는 코스웍이나 주변 환경이 순수생물학보다는 응용쪽에 더 치중되게 될 가능성은 감안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대댓글 1개
2025.10.21
감사합니다 선생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25.10.21
이학 석박사 학위만 나온다면 크게 상관없을꺼에요. 코스웍의 경우,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저희 학교의 경우는 소속 학과의 수업이 아니더라도 전공 학점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저희 학과에도 메디컬 계열 수업만 개설돼있는 까닭에, 저는 자연대 생명과학 쪽 수업을 수강했었습니다
2025.10.21
대댓글 1개
2025.10.21
2025.10.21
대댓글 1개
2025.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