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몇 년 간 힘들었다..

2025.10.02

7

1157

내 학위논문을 읽지도 않고 무슨 지도를 한다는 건지

학술지 논문은 아무것도 안 하다가 투고할 때만 공동저자로 올라가고

그나마 형식상 공동저자가 되려면 기여가 있어야 하니 피드백할 시간 드렸더니

ChatGPT 답변 복붙해서 던져주고......

장학금 0, 인건비 0.... 내가 왜 이 사람을 지도교수로 선택했었지? 나 자신이 원망스럽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10.03

1. 원래 학위 논문은 스스로 쓰는거고 지도 교수가 안봐주는거 아님? 이공계는 그럼. 딴 곳은 모르겠지만.

2. SCI에 내는데 교수가 아무것도 안했다라.. 이것도 이공계에선 불가능. 어떤 실험을 했건, 어떤 모델을 구현했건, 그 연구실 주제나 프로젝트로 수행한 것이기 때문에, 교수가 아무것도 안했다는 순수하게 학생들의 착각. 논문 안에 글을 하나하나 안봐주는건 교수의 지도 역량 차이인데, 아무것도 안봐주면 논문도 개판일것이고 그럼 좋은 저널에 게재도 안됨

3. 교수가 GPT 답변 복붙해서 준다.. 라는 말이 근래 김박사넷에 자주 학생들이 올리는 말인데, 어떻게 그걸 아는거지? 어떤 미친 교수가 "XX님 아주 탁월한 질문이시네요! (찡긋) 이 논문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리뷰해보겠씁니다 ^^" 같은 답변을 그대로 교수가 복붙했나? 아니면 그냥 본인이 GPT한테 물어본 내용이 교수가 코멘트 해주는 내용하고 일부 겹쳐서 망상하는건가?

생각보다 교수들은 제자 학생 논문 봐주는데 GPT를 쓸 이유도 없고, 써도 그걸 토대로 본인 코멘트를 구상할 순 있어도 복붙 하지는 않음. 교수를 ㅈ으로 보는건가 능지가 딸리는건가 망상이 심한건가.

물론 이공계쪽 이야기고 문과쪽은 또 다른 세상이라 잘 모르겟음.

대댓글 3개

2025.10.03

1. 학위논문을 쓴다는 행위와 본다는 행위도 구분 못하는 지능. 봐야 지도를 할 거 아님?

2. 교수가 아무것도 안 했는데 SCI내는 게 이공계에선 불가능? 내가 냈는데? 교수가 아무것도 안 했다는 게 순수하게 학생들의 착각? 아무 연락 없다가 논문 다 썼다고 하니까 투고만 자기가 했는데?

3. 교수가 직접 GPT가 이렇게 말했다며 답변을 복붙해서 줬는데?

4. 문과 아니고 이과다. 그것도 전통적인 공대다.

모르면 장황하게 괴수 정당화하지말고 꺼져.

2025.10.04

학위논문을 지도교수가 봐준다는건 무슨 논리...
원래 학위논문은 학위를 받기 위한 심사임. 디펜스가 학위논문 발표고. 디펜스 심사위원이 지도교수랑 그 주위 교수인데 지도교수가 그걸 왜 봐줌?
학위는 지도교수가 떠먹여주는게 아님;; 혹시 박사과정이면 졸업하고 어디 박사라고 하지 말길
2번도 여전히 흔한 착각. 니가 초안적고 니가 투고하는건 1저자로써 당연한거고, 어휴...
니가 혼자 다했으면 그냥 대학원가지말고 집에서 논문써서 내면 각종 학교에서 님 학위주려고 모셔갈껄. 좀 그 연구환경, 주제, 실험 모든건 공짜로 오는것도 아니고(설마 등록금 이야기할꺼면 노답이고) 그런 세팅이 지도교수 역할인거임.
제발 혼자 논문썼다는 놈들 진짜 집에 가두고 논문써라하면 비슷하게도 못써는 애들이 99.9퍼임. 실험은 어찌 할껀데?

딱 봐도 어린 티가 팍팍나는데 김학사넷 만들지 말고 좀; 철드셈

2025.10.06

솔직히 전 이 대답이 공감 갑니다. 대학원부터는 스스로 자립하기위한 연구에요.

2025.10.05

지도교수가 프로포절이나 논문심사를 허락하는 절차를 위해 써간 학위논문을 보고 심사 받을 수 있게 하는 이 기본적인 거 조차 안한다는 말이잖아요?

댓글님의 학교는 절차없이 그냥 심사받을수 있을 수 있나보네요. 부럽습니다.

2025.10.05

그래도 본심 2주 남기고 갑자기 주제가 마음에 안든다고 ㅈㄹ하거나(교수 본인이 학생이 싫다는 주제 떠넘긴 거임), 본심 보고 나서 새 주제로 다시 심사보라 하거나(심지어 박사과정이라 2년 추가로 씀), 본인이 원하는 결과 나올때까지 졸업 안시키기(절대로 나올수 없는 데이터라는 걸 교수 본인도 인지하고 있었음)

놀랍게도 위의 사례는 전부 한사람의 극히 일부 사례만 담아냄....

뭐 이정도는 돼야 진짜 막장교수 아닐까요....

2025.10.05

교수가 아무것도 안 해줬는데.... 어떻게 논문을 쓰죠?
실험은 어떻게, 무슨 돈으로 했나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