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인건비 얘기 할 때 해외 얘기를 하면 안됨

2025.09.18

7

296

석사과정생
- 해외에서 인건비를 안 주는 경우가 있는 경우 = 랩 소속이 아니어서
- 당연히 랩 소속인 석사과정생은 한국보다 더 좋은 대우를 받음
- 한국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랩 소속이 아닌 전일제 학생일 경우 1년 내 퇴학처리 됨.

박사과정생
- 미국 주, 유럽 국가를 막론하고 박사과정생도 '노동법'의 규제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임. 웬만한 직장인과 비슷하게 받음.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09.18

랩 소속 석사과정생이라기 보단 교수가 철저히 시급계산해서 고용해서 딱 필요한 만큼만 인건비 줌. 그래서 한국보다 더 좋은대우 절대 될수없고 용돈벌이 수준인게 대부분임. 그래서 수업만 듣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한학기라도 등록금 줄이려고 3학기에 졸업하는 경우가 많음.

박사과정생이 웬만한 직장인과 비슷하다는건 헛소리고, 최근에 stipend가 오르긴했지만 어디까지나 혼자서 살기에 어느정도 살만한 정도로 주는 거

대댓글 3개

2025.09.19

미국 + 유럽 국가 중에 박사한테 등록금 받는 나라가 몇이나 된다고 ㅋㅋ

2025.09.19

그거 TA 같은걸로 처리하는거 아님?

2025.09.19

박사과정생 한국 직장인이랑 비교하면 비슷하긴하지. 연 3000~4000정도니까.

근데 미국에서 저 돈이면 그냥 혼자 아껴쓰며 살아야함.

2025.09.19

오일러 분이 경험하신건다를수있지만 (어느학교에 계셨는지 모르겠지만요) 석사과정 무펀딩으로 (RA x) 랩소속 연구하는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제가 있던 랩들(탑주립대/탑스쿨)도 non-thesis로 self-funding혹은 학부출신으로 TA funding인 석사과정 친구들 전부 연구실에서 무페이로 연구했습니다. 박사과정 진학한 친구들중 타 탑주립대/사립대에서 석사과정을 밟았던 친구들도 모두 매한가지였고요. 그래서 LA에서 석사과정 밟은친구는 돈 어마어마하게 깨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일 명품옷만 입고다니는거보면 그런거 신경쓴 친구는 아닌듯하지만요.

대댓글 1개

2025.09.19

그리고 박사과정이 웬만한 직장인과 동일하게 받는다는것도 웃깁니다. 아마 한국인 직장인 기준으로 말한거겠죠?
포닥 연봉을 정할때 오히려 그 로컬에서 미니멈 셀러리 정도로 계산합니다. 포닥조차도 시골 주립대는 5-6만불 (더 적은곳도 봤고요), 대도시로 나가도 7-8만불 수준입니다. 박사과정은 3만불 정도고요. 세금때면 눈물나지만 최소한 보험은 들어주기는 하죠. 3만불이 설마 미국 평균 직장인 수준으로 받는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겠죠 ㅎㅎ 그리고 미국생활 얼마나 하신지모르겠지만, 그 금액을 받고 living cost에 대해서도 알고 말씀하시는지도 의문이긴 합니다.

2025.09.19

박사가 직장인 수준으로 받는다니 웃기네요. CS도 박사생은 4만불, 빅테크 박사 초봉은 보너스 포함해서 40만불 ..10배차이인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