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박사, 석박통합 진학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주관적인 글

2025.05.26

5

882

요즘 진학 관련해서 주변에서도 고민이 많고 여기도 조금씩 고민이 올라오는 것 같아 항상 주위에 해주는 얘기를 글로 정리해서 짧게나마 남깁니다.

1. '존경할 수 있는 교수'를 찾아보세요. 실적, 인품 등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본인이 교수를 존경할 수 있다면 연구실 생활이 힘들어도 버틸 만 합니다. 해당 연구실이 아니더라도 같은 학교, 학과의 비슷한 분야 연구실에 아는 선배가 있다면 아마 소문을 잘 알 겁니다. 밥 한끼 사드리고 정보를 모으세요.

2. 본인이 한 편이라도 좋은 논문을 더 쓸 수 있을 것 같은 연구실에 가세요. 졸업 할 때 보여줄 수 있는 것은 CV에 적을 수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학력, 과제 경험, 특허 이런 것들 생각보다 잘 안보입니다. 좋은 논문과 그로 인한 수상 경력이 사실상 평가되는 전부입니다. 특히 연구직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high impact 논문(JCR 5~10% 이하)이 한 편 더 있는 게 JCR30% 밖의 논문 몇 편 있는 것보다 많이 유리하실 겁니다.

3.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것은 생각보다 힘듭니다. 대학원에 지원할 때 열의에 타올라서 연구실 내에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새로운 조건을 세팅하고 싶을 수는 있고, 가능도 하지만(제가 겪었던 경우입니다), 초기에 정말 힘들고 대학원 동기들에 비해 실적이 늦게 나오는 게 꽤 스트레스입니다. 그럼에도 정말 가고 싶은 연구실에서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야를 하고 싶다면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열정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4. 월급, 솔직히 지나치게 낮은 것이 아니라면 저라면 그냥 다닙니다. 학자금대출이 요즘은 잘 나오고 이자지원 사업도 흔해서 생활에 크게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월급이 높으면 생활이 더 윤택해지긴 하지만 대학원 선택 기준에 넣지는 않는 게 장기적으로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 가고 싶은 연구실이 있다면 최소한 1번은 학부연구생으로 참여해보세요. 학부생으로서 알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아도 연구실마다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연구실 구성원들이 축축 쳐지고 어두운 분위기의 연구실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6. 교수님은 가능하면 대가 랩 출신인 분이 포닥을 갈 때 컨택에서 큰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본인이 잘할 수 있다면 대가랩 출신이 아닌 교수님을 만나도 전혀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국내학회, 해외학회에서 항상 좋은 인연을 만들려고 노력해보세요. 연사를 찾아가 질문도 하고, 명함도 드리고, 사진도 찍고... 별의 별 짓을 다 하면 어떻게든 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본인의 연구가 대가들에게 흥미로우면 됩니다.

제 학력과 경력은 딱히 밝히지 않겠습니다. 밝힌다면 신뢰도는 조금 올라갈 수는 있겠지만.. 글 내용에서 진실성과 믿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5.26

정말 깔거 하나도 없는 글입니다. 4번도 너무 낮지만 않으면 도토리 키재기인건 맞습니다

2025.05.26

? 금수저세요? 아니면 웬만하면 최대한 돈많이주는곳 가는게 좋아요

2025.05.26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3번 ㄹㅇ ㅋㅋ 연구 물려 받는 신입 애들이 들어오자마자 한 학기 두학기만에 해외 학회 발표 하러 나가는거 보면 가끔 배알 꼴림..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