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세종펠로우 국내트랙/국외트랙 나뉘기 전에 세종펠로우로 선정된 사람이고, 제가 가진 세종펠로우 같은 경우는 해외포닥 1년까지 최대지원 가능하다라고 나와있습니다. 현재는 박사졸업한 랩에서 포닥하며 남아있는 상태로 세종과제 수행중이며, 연구내용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이제 세종펠로우 선정된 과제의 내용이 논문으로 마무리가 되어가서, 논문으로 끝이 나면 세종펠로우의 해외포닥 1년 지원해주는 펀드로 해외포닥 1년 수행한 뒤, 세종펠로우 과제종료 신청해서 끝을 내고, 해당 랩의 풀펀드 받는 포닥으로 전환하여, 해당 랩에 남아서 연구를 쭉 이어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1) 컨택할 때, 세종펠로우펀드로 1년간 연구를 수행하고, (세종펠로우 해외포닥 최대지원기간이 1년이어서) 그 뒤로 풀펀딩으로 전환시켜달라고 PI께 요청드릴 생각인데, 문제는 없는지 아니면 사례는 있는지 의견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물론 풀펀딩이 더 좋은 점이 많다는 건 알고 있지만, 해당랩에 꼭 가고 싶어서 이러한 방법까지 생각하게 됐습니다.)
2) 해외포닥 지원시 세종/학진같은 국내펀드 들고 가는 경우와 풀펀딩을 받는 경우가 있을텐데, 찾아보니 세종펀드로 가는 경우 J1 waiver가 안된다는 글을 봤습니다. 그렇다면 세종으로 1년 해외포닥으로 지내고, 풀펀딩 받는 포닥으로 전환시키려 하면 J1 waiver 문제가 생겨서 해외체류 1년이상 지속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가요? 세종으로 1년 해외포닥후 귀국해야한다는 글은 세종 과제를 종료 안 시키고 계속 진행해야하는 상황 때문이라고 이해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1년 해외포닥후 과제종료할 예정입니다. (해외가기전 이미 연구내용이 논문으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PI에게 풀펀딩 요청드리고 싶지만, 꼭 가고 싶은 랩이어서, 세종펀드로 1년정도 자체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해서라도 가고 그 뒤에 풀펀딩으로 이어서 계약해달라고 요청드려볼까 생각합니다.
제 생각이 어떤지 의견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4.05.26
hibrain에 한 번 여쭤보시죵..
2024.05.27
J1 waiver 는 j1 비자 5년까지 연장가능하고 그이후 귀국 후 2년거주 의무를 면제하는 신청인데 국내복귀생각이시면 전혀 상관없습니다
저는 최근에 웨이버를 받았고 H1 전환을 하는중입니다. 저는 1년정도 국내 펀딩으로 지원을 받아 웨이버 서류 제출 시 그 기관 예를들어 연구재단, 교육부, 대학(총장) 등 (이 서류를 어디에서 받아야 한다는 것들이 딱히 정해진 건 아닌듯 합니다.)의 직인을 받았습니다. 아마 세종 쪽에서 웨이버 허락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니 그 담당자에게 문의를 꼭하고 관련자료를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설령 받았더라도 마냥 안심할 수 없으니 가능하다면 되도록 처음부터 풀 펀딩을 받는 쪽이 나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나중에 H비자 또는 그린카드 신청하실 때 굉장히 골치아파질 수도 있습니다..
2024.05.26
2024.05.27
대댓글 2개
2024.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