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펀딩관련 질문

2024.05.26

5

576

대부분의 대학원이 학비를 지원해주고 급료를 지급하는걸로 알고있는데 금전적인 부분과 관련해서 대학원생의 생활이 궁금합니다
본가 지원없이 생활이 가능한 수준인가요?
케이스 바이 케이스겠지만 경험위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괜찮으시다면 어느 라인 학교에 재학중이신지도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4.05.26

학교별로 랩별로 너무 달라서 한 두 개 댓글 다는 것이 의미가 없고 검색해보면 이미 엄청난 양의 글들이 있습니다.

2024.05.26

유니스트, 포스텍 경험했습니다.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평균보다는 조금 높은 인건비를 받은 것 같고, 개인적으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취미 같은 것이 없고 씀씀이가 작은 편이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유니스트: 등록금은 전액 장학금이라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기숙사 수용 인원이 넉넉하고,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덕분에 지내기 나쁘지 않아서 주거비와 교통비를 아끼기 좋습니다. 제 주변에서 가족에게 지원을 받는 학생은 거의 보지 못했고, 소비가 조금 많은 학생들도 학자금 대출로 어느정도 감당할 수 있는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포스텍: 등록금을 감안해서 인건비를 책정해 주기는 하지만, 역시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기숙사도 다소 노후화 되어서 자취하는 학생이 비교적 많았는데, 학교 주변에 빈 방을 찾기 어려웠고 지방치고는 시세가 다소 높은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검소하게 지내면 그럭저럭 생활할 수는 있지만, 이따금씩 주변에서 부모님께 도움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24.05.27

Y: 완전한 랩바랩입니다. 맥스 채워서 나오는 연구실도 있고 인건비 합쳐도 등록금도 안 되는 연구실도 있습니다. 전 석박통합 초창기에는 조교와 과외, 학원일 병행해서 생활비를 충당했고 이후에 연구실 재정상황이 좋아져서 지금은 맥스까진 아니지만 등록금빼도 적당히 월세와 생활비 충당할 정도로 받고 있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