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대학원 생활 버틸만하신가요

2021.12.16

7

2370

석사 진학 준비 중인 학부생 입니다.
전공은 정치외교학 입니다.

말 그대로 대학원 생활은 버틸만하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진학 의사는 분명하고 동기도 뚜렷합니다. 도피 목적도 아니고 남들 하니까 하려고 하는 것도 아닙니다.
진학을 위해 전공 관련해서 그동안 진학에 도움 될 만한 것들은 정말 많이 했구요.
제 주관적 생각이 아닌 연구소 인턴 동기나 교수님들의 평가입니다.

그런데요, 몇 년 동안 하도 부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그런 건지 그동안 단 한 번도 안 흔들렸던 제 마음이 흔들리려 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계신 분들은 아실 만한 그런 문제들 때문에요. (물론 오늘만 이러고 내일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멘탈 회복하고 공부하러 갈 수도 있습니다..)

근래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석사 과정 형님의 말씀이 있는데요, 공부 자체가 어렵고 힘든 것도 있지만, 조교 일이나 교수님 보조 등으로 인해서 내 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한게 가장 큰 것 같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물론 금전적인 어려움도 적지 않았다고 하구요.

Case by Case 라고들 하지만, 저와 동일한 전공 혹은 비슷한 계열에서 저보다 먼저 대학원 생활을 경험하신 선배님들은 어떠셨는지, 그냥 이야기가 듣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춤추는 플라톤*

2021.12.16

여기 대부분은 이공계분들이 많으신거같은데,
예체능,문과계통은 월급도 이공계에 비할바가 못될정도로 짜던가, 거의 안주다시피하구요.
막 이공계처럼 전일제(풀타임)으로 매일 가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등록금지원도 잘 안해줘서 파트타임으로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공계는 매일 실험하면서 데이터 안나오지, 위에서 뭐라하지, 늦게 퇴근하지 여기서
멘탈 터져서 1년도 안되서 때려치는 애들이 한 30~40%는 되는거 같습니다.
문과,예체능은 제가 전공이 아니라서 모르겠으나 만나던 사람이나 친구들 얘기 듣다보면
파트타임, 알바조차 안하면 돈모자라서 힘들고 딱 공부할땐 공부하지않으면 허송세월 보내기 좋은거같습니다.

2021.12.17

정말 원하는 직무가 있다면 쓸데없는 걱정입니다. 취업해도 힘들어요. 확신이 없다면 고민해보세요 고민하는 과정도 좋은 경험입니다.
시끄러운 제임스 맥스웰*

2021.12.17

근래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석사 과정 형님의 말씀이 있는데요, 공부 자체가 어렵고 힘든 것도 있지만, 조교 일이나 교수님 보조 등으로 인해서 내 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한게 가장 큰 것 같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물론 금전적인 어려움도 적지 않았다고 하구요

다른 문단은 읽어보지 않았구요, 여기에 대해서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분명, 아르바이트 하면서 공부하는 것 보다는 훨씬 덜 힘들 것이라는 것입니다.

아마, 조교일이나 교수님 보조 하는게, 본인이 정말 원치 않는다면, 해당 업무로 인한 인건비 안 받고 안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인건비 받고 그런 일들 하는것도, 시급으로 따지면, 고수익 아르바이트 일 것입니다..

조교일이나 교수님 보조 하느라 공부할 시간이 없다는 말은 아마, 자기 개인 여가 시간을 따로 할당해놓고, 업무시간 안에서만 그런 일들이랑 공부를 다 하려고 해서 그럴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하루가 그렇게 짧지는 않을거예요..
제 짧은 생각입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