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물리학과 학생입니다.

2024.02.28

3

595

서울 중상위 물리학과(본전공), 전자과(복수전공) 초과학기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까지의 학점은 4.08/4.5(전공 4.01/4.5)이고 돌아오는 학기가 막학기가 될 예정입니다.
공학 느낌의 x-ray 소자의 재료 관련 분야로 본교에서 학연생 약 8개월 간 하였고 논문은 없고 학연생동안 한 활동을 보고서로 정리했습니다.
전자과 관련 플젝은 디지털 회로 분야에서 RISC-V를 hazard 해결하는 전까지만 구현해봤습니다.
전자과 수업 중 디지털회로 설계하는 강좌를 듣고 컴퓨터 구조 쪽에 잠깐 관심이 생겨 설카ky 알아봤는데 딱히 프로젝트한 경험이 많지 않아서 아무래도 대학원 진학에는 불리할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다음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는 그나마 반도체 소자인데 해당 분야는 학연생 외에 관련 분야의 경험이 없습니다.(전자과에서 반도체 공학 정도,,?)
여기까지가 제 학부의 조촐한 포폴이구요,,
이제 대학원 후기 지원이 3월 말부터 4월까지 분포되어 있던데 여러분의 고견을 여쭙고자 이렇게 질문올립니다...

1. 대학원에 컨택할 때 한 연구실의 특징을 파악하고 '저 가고싶어요!' 라고 보내기에 품이 적지 않게 드는 것 같습니다.(논문 abstract 정도 읽는 것?) 대학원을 컨택하기 위해 '제가 이러이러한 것을 했다'는 내용과 생기부만 첨부해서 면접을 잡는 것을 목적으로 여러 연구실에 메일 난사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한 연구실마다 자소서를 써서 보내는 것이 맞을까요?
2. 현재 첫 번째로 관심있는 것이 디지털 회로 분야 중 architecture 분야입니다. 관련해서 제대로 실습해본 과목은 앞서 말한 과목 뿐입니다. 두 번째로 관심있는 것이 반도체 소자인데 제가 가지고 있는 경험만 가지고 현실적으로 제 관심 분야로의 대학원 지원이 불가능할 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물론 초과학기 때 디지털 회로 분야 실습 과목을 하나 더 듣기는 하는데 후기 지원에는 반영이 안될 거 같습니다.

너무 두서가 없는 점 죄송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2.29

1. CV 정도만 깔끔하게 만들어서 난사하는게 좋습니다. 정 어필하고 싶으시면 답장 받은 교수들한테 추가로 메일 보내는 식으로 자소서를 보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컨택 시작하면 생각보다 답장이 적게와요, 처음부터 너무 시간을 쏟는건 비효율적입니다. 물론 진짜 가고싶은 몇몇랩에는 시간을 투자하는것도 좋습니다. (예를들면 top 5는 공들여 컨택메일 보내고 나머지는 cv 위주 복붙 (적당히 눈치껏 수정해서), 그리고 답장 받은 메일만 공들여 추가 질문겸 어필하는게 좋아요.

2. 두번째는 질문이 먼가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