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3인데 FTO 위에 드롭 캐스팅해서 드라이 하고 구우면 이렇게 올라오더라구요.. 해결법이 뭐가 있을까요? 친수성 물질은 아니라 플라즈마는 하지 않았고, 드라이하고 색깔이 완전히 변하면 굽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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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8개
2024.02.04
왜 필름이 깨질까 생각을 해보셈 그럼 뭘 해야할지 보일거임.
대댓글 10개
2024.02.04
원인과 해결책이 궁금하네요. 가열때문에 필름이 깨지는 거니 열팽창계수 차이인가요? 온도를 내리거나 베이킹 시간을 줄이면 될까요? 궁금하네요... 아니면 드롭 캐스팅이라 너무 두꺼워서? 스핀코팅이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구요
2024.02.04
필름이 굳어지면서 생기는 재료 내의 스트레스가 너무 세서 깨짐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하는거죠. 이게 원인이니 해결책은 여러가지를 시도해 볼 수 있겠구요
2024.02.04
우선 스핀코팅으로 진행했을 때도 같은 상황이 발생했구요.. (RPM 낮을 때) 점성이 있어서 너무 높은 RPM으로 돌리면 고르게 분포가 안되어서 포기했습니다. 온도를 내리면 원하는 phase의 상이 만들어지지 않아 안되고, 굽는 시간을 줄여봤을 때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윗분께서 말씀하신것처럼 너무 두꺼워서인걸까요? 아니면 굽기 직전 남아있는 용액이 샘플 구워지는 동안 증발하면서 표면에 문제를 일으키는 걸까요? 제가 합성 분야가 아니라 이런 일을 해보는 것도 이런 상황이 생긴 것도 처음이라... 시간이 한 달 밖에 없어서 마음이 급해 여기에도 올려봅니다..
2024.02.04
저도 잘 모르지만... 윗분말대로 필름이 굳어지는 스트레스 때문이면 베이킹을 2번에 걸쳐서 하는건 어떨까요?
1차 베이킹: 낮은온도 좀더 긴 시간으로 베이킹해서 용매를 천천히 날려서 스크레스를 줄인다? 2차 베이킹: 원하는 phase에 맞는 온도 시간으로 베이킹
곁다리로 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조건 적어논 논문들 샅샅이 찾아보시는 건 어떤가요?
2024.02.04
DOI 10.1007/s10008-016-3144-4 이 논문을 참고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조건은 드롭 캐스팅 후 170도로 말리고 500도 5시간으로 구우라는 말 밖에 없어서.. 우선 말리는 온도를 조금 더 올려보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샘플이 만들어질때 받는 스트레스가 생기는 이유와 줄이는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ㅠㅠ
2024.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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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4
혹시 학과가 어떻게되세요? 일단 사진상에 기판에서 다 떨어져나온걸로 봐서 기판과의 adhesion도 좋지 않아 보이고 (필름이 워낙 벌크해서 어드히전이 좋아도 다 깨지겠지만) 고온에서 어닐링하는 과정에서 상변화 및 솔벤트 기화에 따른 부피변화가 일어나고, 기판과의 열팽창/수축이 맞지 않으니 깨지는겁니다. 따라서 농도조절 및 필름의 두께를 조절해서 어닐링 중에 기판과의 부피변화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가다하시면됩니다.
2024.02.04
사진의 오른쪽 그림에서 얇게 코팅된 부분은 깨지지 않고 기판에 붙어있는데, 왜 저긴 괜찮을까 하는 의문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지도교수님이 조언 안해주나요..?
2024.02.04
저희는 물리화학과입니다.. 이런 합성이 전공이진 않구요, 교수님께 여쭸을땐 일단 시약을 바꿔보자고 하셨습니다.. 시간이 별로 없어서 보편적인 합성 방식으로 방향을 바꿔보자고 하셨습니다.
2024.02.04
농도 조절하고 두께도 조절해보겠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ㅠㅠ!! 그리고 연구할때 방향도 얘기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ㅠㅠ!!
2024.02.04
공정 상세 조건도 알려주셔야죠
대댓글 1개
2024.02.04
공정 상세 조건... 뭐라고 써야 할지 모르겠어서 우선 과정을 상세히 말씀 드리자면, 프리커서 제작 이후 드롭 캐스팅을 진행하고, 170도에서 말린 다음에 500도에서 5시간 구웠습니다. 더 자세하게 필요할까요..? 말리는 시간은 12시간에서 16시간 사이로 말렸습니다..
2024.02.05
텅스텐 옥사이드 가 친수성 아니라도 플라즈마 처리 해서 기판 깨끗하게 하고 표면에너지 증가시켜주고 드랍캐스팅 했을때 사진보니 너무 두껍네요 농도 낮추세요
대댓글 1개
2024.02.05
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02.05
기존 연구 논문들에 합성법 없나요?? 예전에 wo3랑 BiVO 합성한 경험 있는데 스핀코팅 잘 됬던 기억있네요
2024.02.04
대댓글 10개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2024.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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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4
2024.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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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5
2024.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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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5
202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