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국내 배터리 업계의 지나친 속도전이 우려 됩니다.

2024.01.22

8

1181

국내 배터리(2차 전지) 업계가 최근 울상이라고 들었습니다.

세계 리튬값이 폭락해 현재-리튬값과 연동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배터리 가격도 같이 하락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에 비싸게 리튬을 대량 매입해서 배터리를 만들어 놨더니 한마디로 지금은 똥값이 된거죠.

작년까지 그렇게 온 언론을 장식하면서 한국 배터리 업계의 장밋빛 미래를 어필하더니 지금와서 이게 무슨꼴인지 모르겠습니다. 배터리 테마로 인해 주식시장도 지나치게 과열되어 주가 폭등/폭락속에서 많은 개인들이 쓴맛을봤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배터리테마 열기속에서 냉철하고 차분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국내 배터리 업계에 대해 건전한 비판 혹은 평가를 했던 전문가 혹은 교수 그룹이 거의 없었던점도 실망으로 다가옵니다.

한국이 무슨 배터리 종주국도 아니고, 왜 이렇게 국뽕/기대가 심한지 모르겠습니다. 현실은 중국의 LFP 배터리가 가성비 제품으로써 매우 잘 나가고 있고, 심지어 현대차에서도 중국산 LFP 제품을 일부 채용했다고 들었습니다. 반면 LG 엔솔의 경우 NCM 배터리에 공격적 투자를 해오던것으로 알고있는데, 안타깝게도 NCM은 배터리 화재시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즉 화재 발생시 진화시키가 어려울정도로 그 세기가 강하고 온도도 높다고 합니다. 수년전부터 LG엔솔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고소식을 꽤 여러건 접했던것 같은데, 과연 사측에서는 배터리 열폭주와같은 중요한 안전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고 제품을 출시 및 판매하고 있는건지 의구심이 듭니다. 차량화재의 경우 탑승자의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기에, 배터리가 그러한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사측에서 생산 및 판매를 중지해야할 도덕적의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화학/배터리 분야의 전문가분들이 모이신 집단이니 알아서 잘 판단하시리라고 생각힙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저 같은 제 3자가 보기에는, 해당 회사가 철저한 안전성/기술 검증없이 배터리 마켓에서 시장지배력을 갖기위해, 지나치게, 그리고 무리해서 공장들을 증설하고 위험성이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NCM 계열 제품군을 출시한건 아닌가 의구심이 듭니다.

단순히 저의 기우이길 바라겠습니다만은, 국내 배터리 업계의 해외 공장 가동률도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배터리 생산량 또한 줄어들고있는것이죠. 이 얘기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배터리 업계들도 수요예즉을 제대로 못하고 지나친 자신감으로 무리하게 생산공장들을 증설했다는 주장의 증거가 될 수 있을것같습니다.

물론 친환경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에 발맞추어, 2차전지 산업이 발전할것은 자명해보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무리하게, 급속하게 사업을 추진해야할 이유가 있었던것인지 궁금합니다. 국내 배터리 업계들은 마치 해외 타 업체들과 치킨게임 하듯이, winner takes all 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버리겠다는 잔혹하고 과도한 포부들을 가지셨던게 아니셨는지... 배터리 화재/금속광물 매장량문제 같은, 배터리성능 (1차적 지표) 이외의, 2차적인 안전/환경 문제들을 경영진들께서 제대로 고려하고 있는게 맞으신지... 아니면 매출/영업이익 (1차적 지표) 외에는 이런것들(side effect) 이 잘 보이지 않으시는건지... 여러모로 한국 배터리 대기업들의 행보에 대해 개인적으로 실망감을 많이 갖게 되네요.

특히 SK온의 경우 부채 문제가 꽤나 심각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년간 적자였고 (지금도 적자인지 흑자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회사를 지탱/성장시키기 위해 (모회사인 SK 이노베이션을 통해) 대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하며 관련된 개인 주주들에게도 상처를 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회사채도 많이 발행하고 있는것 같은데... 결국 무리하게 빚내서 장사하겠다는 얘기 아닌가요? 안그래도 국내 기업들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인걸로 알고있는데 지속적으로 무리하게 사채를 발행하는 행위를 정부에서는 제재할 생각이 없는지도 궁금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4.01.22

이번에 트럼프 되면서 현대, 전기차 패기 시작하면 답도 없겠네...

2024.01.23

안전/위험성은 NCM이나 LFP나 똑같아요.
분리막, 전해질, 팩 관련 문제입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1.23

기업이 투자하고 상품 판매하는거야 자기들 전략 및 수요가 있었으니 했을거고.. 요즘은 수요가 급감해서 매출 안빠진다고 하지만

글만 보면 배터리 산업의 발전에 대한 고민보단 주가 방어가 안되는거에 대한 고민으로 보임

회사들이 바보도 아니고 하이니켈 양극재의 니켈 함량을 마구잡이로 올리겠음? 다 safety test하고 올리는거고, 현재는 0.9 이상 안올림.

그리고 ncm도 하이니켈 시 위험한건 있지만 lfp도 가스 발생 심하고 저온 구동 안좋음. 다 일장일단이 있는거임..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