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대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대학원 진학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모님 중 한 분의 집안이 다 대학원 출신이라서 저도 자연스럽게 대학원 진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 취업 목표는 국책연구기관에서 연구하고 싶습니다. 그 동기는 더 좋은 기술을 개발해서 사람들이 행복하고 재미있게 살면 좋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1학년 1학기를 다니며 제가 어떤 분야을 하면 좋을지 인터넷 서칭을 많이 해봤지만 몇 개의 관심있는 분야만 결정한 채 아무런 소득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여름방학이 되고... 계속 서칭을 해봤지만 경험이 없어서 그 서칭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서칭할 바에는 뭐라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개강 후(1학년 2학기)에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사서 공부했습니다.
여기서 걸리는 점이 관심 분야 공부하랴, 학점 따랴 시간이 없더라구요... 매일 아침 9시 수업에 점심시간 1시간 빼면 월화는 6시 풀강, 수목은 4시끝, 금욜은 아침수업이라서 수업 끝나면 과제랑 팀플이 많아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더라구요ㅠㅠ
어떻게 해야 매 학기의 변하는 시간표와 상관없이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서 관심 분야의 공부도 하고 학점도 잘 딸 수 있을까요?
관심 분야 공부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버려서 다 나오지는 않았지만 1학년 학점이 3점 초반 ~ 3점 중반 예상합니다.
전 현재 UST 목표로 하고 있는데 가능한지 모르겠고... 앞으로 대학원을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대학원 준비라 하면 학점, 영어, 자격증 같은 기본적인 것을 제외하고 그동안에 한 프로젝트, 포폴 등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학교 수업에서 Python, C만 배웠고 아직 전공을 배우지 않아서 컴공 교수님과 조교님을 많이 만나지 못했습니다.
저희 학교가 학부로 뽑아서 2학년 2학기에 전공 선택을 합니다.
평소에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즉각적으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대학원 정보를 많이 얻기 위해서 2학기 때 조교님 한 분과 친해져보려고 그 분에게 집중적으로 수업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수업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 해주셨는데 대학원 관련 질문을 못해서... 애초에 저희 분반 조교님이 아니라 실습할 때만 저희 분반 도와주러 오는 조교님이라서 안타깝게도 많은 정보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인생의 방향을 잃은 학부생 살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선배님들! 저희 학교는 에타는 1학년이 이런 진지한 글을 쓰면 무조건 군대다녀와서 생각하자는 댓만 달려요... 현실적인 조언 및 쓴소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아직 뭘 해야할 지 방향을 못 잡고 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3.12.19
관심분야 공부하랴 학점따랴 시간이 없다 하시는게 뭐랄까.. 전형적인 공부못하는 고등학생 변명같달까요.
다른건 다 제쳐두고서라도 미래에 학위, 연구활동 하고싶으면 일단 본인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공부와 학문적 성과는 최대한으로 챙기세요. 소위 명문대도 아닌곳에서 학점관리도 안 되면 4학년때 죽도밥도 안 되고 그냥 주변 사람들 흘러가는대로 가는겁니다.
2023.12.1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