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과기원에 들어가려는 고등학생입니다. 지스트는 1차를 붙은 상태입니다. 대학에서 인턴경험과 논문을 많이 쌓은 뒤 해외 유학을 석박사를 나가고 싶습니다. AI/ML분야를 지망하고 있습니다. 어느 대학으로 가는 것이 좋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3.11.30
학교간 차이는 국내에서도 무의미하고, 해외에서는 더더욱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해외유학을 나가는거는 학부때 얼마나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연구실인턴등을 통한 성과를 냈는지 차이가 훨씬 커요. 쉽게 말씀드리면, "지거국 다니는 A학생"과 "spk다니는 B학생" 이 있다 하죠. A학생은 교환학생으로 퍼듀에 갔고, 수업도 가고싶은 교수수업도 청강하면서 열심히 좋은모습 보여줬고, 자대랩에서 해외학회에서 포스터라도 경험이 있다 하죠. B학생은 국내 탑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괜찮은 학점 유지하고, 연구실 인턴경험은 있지만 유의미한 성과는 못냈습니다. 둘중 A학생이 유학갈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참고로 저는 spk학석박에 탑대학에 포닥으로 있으면서 한국인 박사/포닥들 많이 만났는데, 거기에서 A코스(지거국이라는 학교제외..)를 밟은 학생이 훨씬 많습니다. spk에 교환학생 등의 프로그램이 잘 구축돼있으나, 그걸 활용하는사람도 사실 극소수에 저때만해도 전문연으로 많이들 자대에서 박사학위 30전에 받는걸 선택했어요. 결과적으로 유학을 생각하시면 학교보다 학부때 어떻게 준비하는지가 훨씬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023.11.30
대댓글 4개
2023.12.01
2023.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