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고싶은 후배되기

2023.11.12

7

1743

내가 보기에 두 가지만 있으면 됨.

사회성 기르기. 본인이 사회성이 없어도 연구실 생활하면서 사람과 부대끼며 어느 정도 학습이 가능함.

사회성에 더해서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태도. 이거 두 개만 기본이 되어있으면 선배들이 쌩깔 이유 크게 없음.

간혹 선배들이 자신에게 잘 알려주지 않는다고 징징대는 글들이 보이던데 개인적으로 지능이 매우 낮은 학생이라고 생각됨.

대학원이 아직 도제식 시스템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곳중에 하나인데 목마른 사람이 우물파야 하는거지 몇 년 동안 고생해서 얻은 경험을 아무한테나 알려주려고 하겠음? 지능이 높은 학생은 이런 시스템을 빠르게 캐치하고 능력 좋은 선배와 친해지면서 빠르게 성장하더라.

이유없이 유기되는 후배는 없으니 본인을 잘 돌아봤으면 좋겠음. 이런 글 남기면 MZ 후배님들은 꼰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게 팩트고 선배 도움없이 본인이 잘 할 자신 있으면 하고싶은 대로 연구실 생활하면 됨.

참고로 선배에 대한 전제는 자신보다 실력이 좋고 배울게 많은 사람임. 짬만 찬 사람은 거르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3.11.12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사회성 외모 이게 다임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11.12

가끔 박사 과정 중에 자기 밑 후배면 누구에게든 시비 거는 꼰대 선배 있었는데 그런 사람은 어딜 가든 못 어울릴만하더라 이런 선배만 아니면 본문처럼만 하면 아무 문제 생길일 없을듯

2023.11.12

소규모(7~8인) 연구실 큰소리 잡담과 사회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쭐수 있을까요. 선배님들과 친하게 지내고싶은데 그들의 랩실 내 잡담 문화가 제 일에 간혹 방해가 되네요.. 잘 지내려면 잡담에 끼고 받아주면 좋겠지만 저는 연구실은 일이 최우선인 곳이라고 느껴져서 그럴때 종종 이어폰을 꼽고있는데 그러다보면 어느새 소외되는거 같은게 느껴져서 어렵습니다. 어느새부터 그런 성향 차이 때문에 부대끼기 힘든 게 느껴져요.. 제가 여기서 유기되고 잘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