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도와주세요... 여름학기 박사졸업 예정인데 교수님이 졸업 후 1년 더 실험실에 있을 것을 제안하십니다.

2023.02.05

12

6682

안녕하세요 여름학기 박사졸업예정인 학생입니다.
좀 늦긴 했지만 박사졸업하고 해외포닥 생각있어서 현재는 리스트업 중에 있습니다.

며칠 전 교수님께서 여름 박사졸업 후 현재 실험실에서 1년 더 있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1년 더 있는 동안 지금 하고있는 연구 마무리하면서 그 사이에 해외포닥 준비하면 될 것 같다고 하시네요.
그러면 2023년 8월 졸업 후 적어도 2024년 9월 이후로 해외포닥을 가게 되는건데 너무 늦게 되는것이 아닌가 걱정입니다.
학위과정도 오랫동안 하고 나이도 같은 학위과정생들에 비해 많아서 좀 걱정이네요. 졸업요건은 오래전에 이미 채웠지만 교수님께서 졸업에 크게 관심이 없으셔서 학위과정은 8년 정도 했습니다.

지도교수와 사이가 나빠지면 저에게 큰 손해이기 때문에 그냥 교수님의 의견에 따라야 하는지,
아니면 최대한 빠르게 해외로 나갈 준비를 하는것이 더욱 현명한 판단일지 너무 고민입니다.
혹시 비슷한 경험 하신 분들 있으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2개

IF : 1

2023.02.05

적이 있는 상태에서 어디든 지원하는게 좋습니다. 지도교수님이 챙겨주려 하시는거 같은데, 일단 이것부터 물어보세요.
1 학위 논문과 지금 하는 연구 투고시 오서십 문제
2. 보통 해외포닥나가려면 3~6개월정도 준비 하고 출국할텐데 일년동안 갈 연구실과 컨택할겁니다. 그때 6~12개월 사이 출국을 해야 하는 상황이면 보내주실 수 있는지

포닥은 오래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정규직 빨리 잡는게 좋아요. 그러니 교수님과 즐겁게 어디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좋을지 논의 해 보세요. 그럼 교수님도 님이 어느 위치에 있을 때 본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갈 지 생각하고 이야기 하실겁니다.

대댓글 2개

2023.02.05

감사합니다! 지금 하는 연구는 제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authorship 문제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의도가 여름 졸업 후 1년을 통으로 붙잡아 두려는 것으로 보여서, 6개월~12개월 사이 출국을 해야 될 상황에서 보내주실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사이에 보내주시는 것을 반대하신다면, 어떻게 설득을 해야 할 지 막막하네요... ㅎㅎ 어찌되었든 지도교수와 사이가 나빠지는 것은 원치 않아서 고민이 큽니다.

2023.02.05

글쓴분이 아셔야 하는게, 박사를 받고 나면 더 이상 지도교수와 제자 사이가 아니라 PI와 연구원 사이입니다. 떠나는걸 설득할 필요도 없고 그냥 통보하고 나와도 아무 문제 없어요.

2023.02.05

박사 받고 나면 독립적인 연구자로서 시작입니다. 교수가 붙잡는다고 해도 본인의 길은 본인이 가야지 (전)지도교수가 본인 삶 책임져줄건 아니잖아요? 학계가 좁아서 두루두루 잘 지내야 하는건 맞지만 그렇다고 박사후 바로 어디 포지션 잡아서 갔다고 화내거나 사이 안 좋아질 교수라면 굳이 설설 기어가며 사이 유지할 필요 없다고 봅니다. 지도교수님께 본인 미래 계획 확실히 말씀드리고 연구실에 남아있는다고 해도 포지션이 잡히면 떠날 생각이라는걸 상기시키고 본인은 본인 길 가는 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대댓글 1개

2023.02.05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희 지도교수께서 교수랑 사이 나빠지면 너네가 훨씬 피곤하고 손해라는 말을 자주 하셔서.. 제가 너무 그런 말에 신경쓰면서 어쩔 수 없다는 마인드로 지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졸업도 미뤄졌던 거고요. 포닥 추천서 관련 해서 지도교수의 도움이 크게 작용한다고 들어서(이것도 지도교수님이 말해줬습니다) 여전히 지도교수와의 관계가 나빠지는 것이 두렵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제 갈길을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상기시켜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슬기로운 아리스토텔레스*

2023.02.06

상황상 일찍 나가봐야 6개월 뒤고 교수님이 원하시는게 1년이면 그냥 해외포닥 준비 잘해서 1년 딱 채우고 나가세요. 더 길어지지 않게 다음 포닥 자리 잘 구하시고 교수님께도 1년만이라는 걸 서로 잘 이야기하시구요. 회사갈거라면 상관없지만 한국에 다시 학계로 돌아오고 싶다면 몇달 차이보다 교수님과의 관계가 훨씬 중요합니다. 뭐든 마무리가 가장 중요해요. 생각보다 자리잡기전까지 교수님 도움 필요한 일 되게 많아요.
당당한 한나 아렌트*

2023.02.06

여름학기 졸업인데 아직도 포닥 합격한 곳이 없으면 어차피 바로 못나갈 가능성이 큰데 연구실 남을 수 있으면 좋죠.

2023.02.07

졸업에 관심이 없으신 분 = 학생 처우에 대해선 관심 없다는 거 아님?

대댓글 1개

2023.02.07

위에 쓰신 댓글들 보니까 교수님이 가스라이팅을 잘하네요. 그냥 본인 주관을 더 뚜렷하게 갖고 그 교수의 말이 정말 팩트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할 듯 하네요.

2023.02.10

좋은 포닥 자리 구하기 어려워요 ㅋ 아차피 구하는데만 일년 걸릴거에여. 구해도 비자 문제 등등 출국까지 시간 걸리구요. 주변에 보면 일년 더 버퍼 가지는건 서로 윈윈하는 전략 같아요. 많이들 그렇게 합니다. 보통은 졸업 하고 좀 더 있다가 구하는대로 나가죠. 그게 반년이 될지 일년이 될지는 운도 좀 따라야 하구요. 구하는대로 나가는 걸 물어 보세요. 최장 일년를 잡 되

2023.02.10

제 아는 분은 미국 엄청 좋은 대학 포닥 합격 하고도 비자 믄제 차리에만 사개월이 더 걸렸어요. 이무래도 미국 지도교수가 버기에는 백수 보다는 소속이 있는게

2023.02.10

포닥으로 포지션 바뀌자마자 해외 자리 구한다고 하면 비자까지 진짜 빨라도 6개월 걸려요. 해외가 프로세스가 그리 빠르지 않아서요^^; 디펜스 전에 이미 구해두시면 졸업 후 1-2개월입니다. 그 동안 인건비 주고 연구 끊기지 않게 도와주시는 거에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