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K 에서 느끼는 학벌사회의 씁쓸함

2022.11.20

8

27400

학벌가지고 논쟁이 많은데 제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가치 판단을 하기 보다는 현상을 보고 느끼는 씁쓸함에 대한 글입니다.

저는 학부, 대학원 다 SPK 중 한곳에서 나왔습니다.

학부때 공부를 열심히한건 아니라 인기랩은 못갔습니다.


대학원에서 정말 다양한 학부에서 오는구나를 느꼈고 그들도 무언가 실력이 있으니 왔겠거니 생각을 했었습니다.

물론 잘하시는 분들도 있고 아닌분들도 있었습니다. 인성문제가 있는 분도 있고 아닌분도 있었습니다.

제가 좀 놀란 부분은 사실상 직무 관련 연구를 한것도 아니고, 논문도 내면 실어주는 곳만 한두편 쓰시고 졸업하는분들도 많고

그런분들도 대기업이나 이름대면 바로 아는 그런 직장에 박사졸업후 잘만 취업하신다는 겁니다.

관련 수업 들은걸로 어필한다는 얘기도 있던데, 제가 느끼기엔 학부때 교양보다 학점따기 쉬운 수업이었습니다.

결국 그분들은 보고 느낀건 아직도 한국은 박사까지도 학벌을 더 많이 보는 사회라고 느꼈습니다.

학벌주의 문화가 빨리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학생들도 학벌보다는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할테니깐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2.11.20

논문도 없으면서 박사행새 하는 사람들보면 진짜 어이 없음
못된 척척박사*

2022.11.20

저도 글쓴이와 비슷하게 박사 졸업한 사람입니다 (수능은 잘봤지만 학점은 좋지않음).
일단 먼저 현재 한국의 회사라는곳들은 논문실적을 그닥 상관하지 않습니다. 네이처컴 내고 처음듣는 회사 간 사람도 있고 IF3내고 대기업 가는 사람도 있죠.
저희 랩에 해당분야 JCR 상위50%급에만 논문 한두편 내고 졸업하거나 기껏해야 상위 30~40%급 정도(여기도 사실상 내면 받아주는곳) 정도에 내고 졸업한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런 사람들 (내 기준 물박사) 여러 기업에 취업 쉽게 했습니다. 다만 저런 물박사들은 학위기간 내내 실적하나 제대로 못내고 간신히 졸업한 사람들인데 회사간들 회사에서 원하는 성과는 낼 수 있을까 의심이 들죠.
글쓴이가 말한 대기업입사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봅니다. 대기업 입사해서 실적 전혀 못내면 회사에서 오래 버티기 힘들겠죠.
반면에 회사외에 정출연이나 교수직 등에서는 실적이 중요한건 사실입니다. 회사에서는 논문실적은 그닥 안보고 학벌이 더 중요한것과 다르게 정출연이나 교수직은 논문실적 좋은 지방대학부 출신이 논문 실적 부족한 서울대학부 출신보다 훨씬 유리하죠.
회사쪽 예시만 들면서 학벌이 여전히 중요하다 하셨는데 그건 맞는말이지만 다른 진로에서는 다른 경향이 있다는 얘기를 하고싶어서 댓글씁니다.

2022.11.20

공감이 조금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무슨 분야인 지는 모르겠지만.. 그냥저냥 졸업한 박사가 대기업에 가는거는 당연한 겁니다. spk 학벌이 대단해서 실력도 없는 박사가 대기업이나 가는 그런게 아니고, 그냥 한국에 이름 아는 학교 대학원 박사를 나왔을 때 뚜렷한 연구성과 없으면 보통 대기업을 갑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