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30대 중반 전일제 박사 진학에 대하여

2022.11.04

6

4352

30대 중후반(만37)에 아이 둘을 키우고 있습니다. 외벌이였구요.
내년에 박사 전일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직과 박사 진학을 고민하던 중 아내가 마지막기회가 될수도 있다며 용기를 주었지만,
막상 대학원박사 응시를 하고 나니 두려움이 점점 커져오네요.
내년부터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생기기도 하고, 박사 월급이 얼마 안되는데다 지역건보료로 빠져나가게 되면 받는 월급이 직장 다닐때에 비해 반토막 이상이 나는 상황이라, 조금은 두렵기도 하구요.

기업 연구과제팀 책임연구원으로 5년간 과제경험이 많아 박사연구과제를 미리 정하기도 했고, 3년 뒤엔 연구한 것을 가지고 창업을 동시에 준비하고자 합니다.
이부분들 모두 현재 교수님과 공유가 된 상태고 교수님과 월급협상할 때 다행히 월급도 250+a 로 맞춰주고 3년후 창업에 대해 많은 도움을 주기로 하셨습니다. 그만큼 빡세게 과제 프로젝트를 해야한다고 했지만요..
(어차피 나이들어 박사로 들어가게 된 이상, 절박하게 연구만 하려고 합니다. )
박사 5년간 20대의 생생한 두뇌들을 따라 갈수가 있을지,
응원을 해주고 있지만 아내와 아이들이 5년을 버틸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네요...

이미 결정된 사안이지만, 주위에 고민을 말할 사람이 없어 익명으로라도 주절주절 되네요. ㅎㅎ

내년엔 서울에 있는 집을 팔고 지방에 전세로 있어야 할지, 그런것도 고민이고...(대학원은 지방에 있어요)

참 복잡미묘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2.11.04

여러가지로 포기할것이 많은 위치에 계심에도 학위과정을 선택하시는 열정이 대단하십니다.
저도 나이가 좀더 어릴때 확실히 머리가 잘돌아갔음을 느끼고있으나, 반대로 경험을 통해서 알고있는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학부졸업하자마자 입학한 학생들보다 전공지식같은것들이 떨어질수는 있으시겠지만, 현직에 계셨던 경험을 통해서 더 크게 기여할수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으실겁니다. 연구를 어떻게 포장하고, 공개발표하는지는 웬만한 박사과정학생보다 훨씬 훌륭하게 잘하실거에요. 그만큼 연구실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수있을것이니 너무 염려치말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위과정중 좋은 결과있으셔서 원하시는 바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깔끔한 알렉산더 벨*

2022.11.04

화이팅

2022.11.07

형 화이팅! 나도 이직 박사진학 고민하다가 대학 동기들 박사 졸업하고 남을 나이에 박사 입학했어. 빠릿빠릿한 건 어린 친구들보다 떨어지지만 회사 짬바 어디 안 가더라. 너무 걱정하지 말고 노련함을 무기로 하면 좋은 연구 할 수 있을거야!!
내년부턴 박사인건비 계상 300이니까 실적 잘 나와서 랩에서도 인정받고 더 받을수있길 바래 ㅋㅋ
블라가 김박사넷보다 편하실 것 같아 편하게 적었는데, 아무쪼록 작성자분 너무 걱정마시고 화이팅하시길 바래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