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퇴자가 또 나왔습니다~!

2021.11.15

14

8803

마포구 모 대학(H로 시작하는 학교는 아닙니다.)을 다니다 그만뒀습니다.
입학 전형 중 원하는 연구실 컨택을 실패했었는데 A교수가 먼저 연락하면서 해당 연구실에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입학하니 A교수가 처음에 연락했던거랑은 달리 다른 연구를 시키더라고요...
즉, 생각하던 연구, 듣던 연구랑은 다른 것으로 시작했습니다.(편의상 해당 연구를 ㄱ 연구로 칭하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제가 겪었던 일>
ㄱ 연구에서의 문제는 사수호소인으로 있는 사람들입니다.

-교수는 연구실 출퇴근이 자유라고 했는데 아침 8시 30분 출근을 요구함. (정작 모 사수호소인은 점심 이후에 출근하는 경우가 많음)
-학교 수업도 못듣게 하면서까지 연구를 시키는데 정작 본인은 주식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쉬는지 유무를 단속함
-랩 미팅 때 본인에게 일이나 추가적인 업무가 생기면 석사과정 학생들(심지어 다른 연구를 하는 사람들까지)을 밤에 1시간 이상씩 집합시킴
-모르면 질문하라 해놓고 물어보면 제대로 답변을 못함. 모르면 모른다고 하면 되는데 애매하게 말 돌려서 답변을 하거나 거짓답변을 함. 그 상황에서 확인질문하면 엄청 털림.
-편도로 뛰어가도 15분 내로 갈 수 없는 심부름을 5분만에 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갈굼
-본인이 시킨 심부름을 본인이 깜빡해놓고는 시키는거 안하고 뭐하냐고 함.
등등...

그런 이유로 교수에게 자퇴하겠다고 했는데 상황 확인도 없이 무조건 제 잘못으로 만드려고 하는 태도가 보이더라고요...
부를때만 사람이지 연구실 들어오니 완전 노예 그 이하 수준의 취급을 한다는걸 본인이 스스로 인정한 꼴이 되었지요...
그리고 자퇴서류 서명 요청하니 실적을 의식하는지 6월까지 하고 자퇴하라는 말도 하고.
하지만, 저는 당시에 등록금 환불 반환규정 때문에 강력하게 이야기를 했고 뒤늦게 서명을 받아냈습니다.
(엄청난 설전이 오갔지요...)

명시된 사건 외에도 여러 사건이 있으나 자세한 기록과 내용들을 다 다루면 최소 A4용지 20장 이상의 분량이 나와서 여기에 적기 어려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위로해주는 사람들도 많았지만 몇몇 사람들(심지어 가족 중 1명마저도)이 제가 적응을 못했다. 사회 부적응자다. 회사생활도 못할텐데 알아서 기어라는 등의 말을 들어서 두번 당황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다른 대학원 지원을 다시 했습니다.

<최근에 확인한 정보>
우연히 그 연구실 홈페이지를 다시 들어가게 되었는데 이제 3년차 석사과정도 보이고, 7년차(길면 8년차) 박사과정생도 보이네요. 그리고 최근 졸업생들 졸업논문이 전부다 비공개 상태로 업로드 되기도 하고요...

그 와중에 ㄱ연구를 하던 학생이 지난번에 보였는데 이번에 자퇴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정확히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간걸로 보아 좋은 이유는 아닐 것으로 보이고 조금 더 나아가서 저랑 비슷한 이유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현재 제 근황>
하지만, 제가 잘못된 판단을 한게 아니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퇴한 학생과는 제가 조교일때 연락한 적은 있었지만 그이외에는 연락 한번 해본적 없었는데 그 깨달음을 주어서 고맙습니다. 그 자퇴생 분은 이 글 보시면 저 누군지 아실수도 있어요...(연락주시면 기프티콘이라도 하나 보내드릴께요 ㅎㅎㅎㅎ)

그 연구실로 인해 한학기 공백기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저는 K, H를 합격하고 K에서 3학기째 잘 지내고 있습니다~!

능력이 있으나 없으나 모두들 열심히 살아왔고 수십년간 귀하게 자라온 사람들인데 저처럼 선택의 실수로 인해 허무한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ㅠㅠ

최대한 요약 했는데도 글이 상당히 기네요...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2021.11.15

한학기 공백은 아무것도 아님 잘하셨어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11.15

해당 대학에 재직중인 교수로서 심심한 위로를 보냅니다. 제가 보기에도 이 대학에 이상한 교수 정말 많아요. 연구비 횡령 걸린 교수도 한 둘이 아니고.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11.15

마포구에 있는 대학이면,
서울드와이트외국인학교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서울일본인학교
서강대학교
라사라패션디자인전문학교
한국우진학교
홍익대학교
인데 서강대로 보이네요.
제 친구도 서강대 cs쪽 연구실 졸업했는데 미친 교수를 만났다고 하더라고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