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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는 박사들에게 맡기는 교수님..

2021.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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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님이 회사와 랩실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원, 연구교수들 포함해서 박사가 좀 많은 편인데요.
교수님께서 지도를 거의 해주지않고 박사들에게 맡기십니다. 박사님들께도 박사들이 학생들 졸업 알아서 잘 챙겨라.. 이런식..

실직적인 지도를 박사들이 하다보니 교수님의 디스커션대로 실험을 하려고해도 박사님들 선에서 커트 당하는 경우도 있고.
(교수님이 A로 해봐라 했는데 박사님은 그거말고 B로 해라는 식..)
회사원들은 회사일이 바쁠때면 학생 지도는 뒷전이 되는 경우가 많구요. 이건 그분들 본업이 회사일이니 이해합니다.

문제는 지금 랩실에 진행중인 프로젝트 중에서 제대로 결과가 나오는 것이 하나도 없는 상황인데,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에게 너희 그거 안되면 졸업 어떻게 할래? 알아서들 보험 찾아놔라 하십니다.
솔직히 옆방 교수님을 저희 교수님보다 더 자주 마주칠 정도로 교수님을 뵐 일이 없는데...ㅋㅋ 이렇게 여기서 계속 버티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선배들도 석사 졸업을 2년안에 못해서 다들 2년반, 3년해서 졸업하던데.. 지금이라도 다른 곳으로 옮기는게 더 좋은 선택일지...
시간만 버리고 얻는게 없는 느낌입니다. 그냥 회사일 보조하는 일꾼이 된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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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개

2021.10.11

제일 먼저 걸러야 하는 교수가 회사하는 교수인데 왜 그런 곳을... 회사 소속인 박사가 학생 지도한다는 것도 말도 안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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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1

제 개인적으로는 창업을 겸하는 공대교수 모델은 장점도 많습니다. 정확히는 공대가 나아갈 길이라는 생각입니다. 창업을 겸하면 사실 힘든 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 길로 나아가지 않으면... 국가가 더 이상 대학에 연구비를 투자할 이유가 많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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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1

시장에서 아무 관심도 없는 기술을 연구하고.. 취미생활했냐는 그저그런 논문이나 좀 쓰고.. 장롱 특허 양산하는 연구실에서 뭘 배울 수 있을지 솔직히 회의적인 때가 많습니다. 한국 공과대학이 계속 국가연구비 지원을 받으려면 업그레이드 해야하는건 맞고, 창업가능한 기술을 (최소한 공대라면) 연구해야하는 것도 맞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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