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안녕하세요 바이오 계열 진로 관련하여 고민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활기찬 피보나치*

2021.08.03

10

3575

안녕하세요 2022년 2월 졸업을 앞둔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계열 학부생입니다.
진로 관련하여 갑작스레 고민이 많아져 질문 드립니다.

현재 본교의 교수님께 컨택을 드려 석박 통합으로 10월에 지원하겠다고 말씀드린 상황이고 당연히 어렵겠지만 최대한 5년에 박사 학위를 받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석박통합 과정이 쉽지 않은 만큼 잘 해낼 수 있을지, 박사를 취득하고 나면 너무나 훌륭한 학자들이 많이 계신 상황에서 취직을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정출연이나 사기업 연구소에 가고 싶은데 주변의 이야기를 들으니 박사를 하게 되면 분야가 좁아지고 수요도 많지 않아 취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주변에 삼성이나 씨젠, LG생활건강 등 대기업에 학부 취직을 하는 친구들도 생겨나면서 그냥 학부취직을 하는게 나을까 하는 고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학부 취직을 하면 당장에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만 보더라도 근속연수가 너무나 짧은 걸 볼 수 있었고 아무래도 전문성이 없다보니 금방 새로운 인력으로 바뀔 것 같아 오래 일을 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걱정이 있습니다. 박사 취직을 생각하자니 과연 석박 과정을 잘 해낼 수 있을지, 학위를 취득한 후에 취업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두렵습니다.

김박사넷에는 경험도 정보도 많으신 분들이 많다고 느껴져서 혹시 바이오 계열 학부 취직의 전망이 어떤지 (연구직처럼 이직이 가능할지, 품질 관리나 배양 공정 직무에서도 오래 일을 할 수 있을지 등), 박사 과정 후의 취직이 정말 주변의 이야기처럼 많이 힘든지 궁금합니다. 또 서포카를 나와야 후에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정출연도 거의 다 서포카라는 이야기가 있던데 정말 그런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컨택한 랩의 분야는 백신 개발 연구실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철 없어 보이는 말이 있더라도 학부생이라서 그렇다고 생각하시고 예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1.08.03

국내에서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아이비리그 대학 중 한 곳에서 포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학위과정 후 취업에 대해 정확히 이렇다 말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학위과정 거쳐 오면서 느낀 점은 실제 해 보기 전에는 모른다는 것, 그리고 길은 절대로 하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제가 아는 분 중에는 박사 마치고 포닥 온 분도, 취직하신 분도 있고 석박통합 중간에 수료로 끝내신 다음 취직하셔서 나중에 박사 학위 마무리 하신 분도, 석박통합 중간에 석사 졸업해서 취직하신 분도 있습니다. 하다가 잘 되지 않으면 돌아가면 됩니다. 용기를 갖고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묵묵히 걸어간다면 반드시 원하시는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댓글 1개

활기찬 피보나치작성자*

2021.08.03

감사합니다... 묵묵히 우선 하고 싶은 일에 진심을 다해서 일단 도전해보겠습니다...!

2021.08.03

삼바 근속연수 짧은건 생긴지가 얼마안된 회사라 그래요...

2021.08.03

다들 이런 고민 가지고 졸업하는데, 다 오래 일합니다 ㅎㅎ
다정한 갈릴레오 갈릴레이*

2021.08.03

그냥 취업이 나을 듯. 바이오 분야로 석박통합 5년 이내는 불가능. 포닥까지 생각한다면 10-15년 생각해야 함.
조급한 어니스트 러더퍼드*

2021.08.03

Y생시대 학석박이고, 2월에 졸업합니다.
5년 석박졸업은 불가능합니다. 교수님따라 다르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5년졸업한 케이스가 없다시피합니다. 6년이면 빠르고 7년이 보통입니다. 바이오는 특히 SPK든 Y든 보다 성과 잘 내는 랩이면 됩니다. Y에도 논문 잘 내는 랩 많습니다. (IF 10이상 1년에 1편 내는 랩이면 SPK 평균 훨씬 이상으로 상위권입니다.)
성급한 비트겐슈타인*

2021.08.04

형 12학번인데, 걍 취직해라,, 나도 멍청해서 똥인지 된장인지 직접 찍어먹어봐야아는 사람인데 머리가 멍청하면 몸이 고생한다. 나도 패기롭게 5년안에 석박마무리하겠다 생각했지만 필드자체가 절대불가능, 애초에 아무것도 모르니까 타 필드처럼 5년안에 하고싶다 생각한것같고...복불복적 요소가 (단순 분야에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니고 너무 많음, 교수 인성, 원생 등등) 너무 크기에 연구라는것을 추천하지 않음, 본인이 22년 졸업이랬으니까 18여자거나 16남자면 해볼만한 경험일 수 있지만, +2이상이라면 자제하길

대댓글 2개

2024.02.21

형도 13학번인데 제발 취직해라 삼바간사람들 선배든 동기든 후배든 송도에서 행복하게 잘살드라, 12학번 형 화이팅

2024.02.21

21년글이네용;;

2021.08.04

취직해라. 유기체 자체가 딱딱 예상한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여러가지 변수가 너무 많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