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초부터 시작해서 지금 석박통합 1년 과정 중인 학생입니다. 이전에도 글을 올렸지만 많은 분들의 조언이 필요해서 다시 글을 좀 추가해서 올려요.
석박통합과정을 포기하고 석사 과정만으로 졸업하고 싶어요. 중간발표, 최종발표가 있는 학교라 미리미리 생각해야겠더라구요..
석박통합과정을 선택한 이유와 저희 연구실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교수님의 권유 - 처음 입학할때 석사 과정으로 들어오고 싶었으나 교수님께서 석박통합과정이 장학금 제도가 더 많다라고 하시며 석박통합과정으로 지원하길 희망하심 (뒤늦게 생각해보면 그냥 속은거 같습니다..)
2. 랩실에 한국인 학생 없음 - 지금 박사 과정 1학기 하고 계시는 랩짱과 나 말고는 다 외국인 학생임 - 석박통합과정할 경우 박사분이 졸업하게 되면 모든 일이 다 나에게 올 것만 같은 막연한 두려움..
3. 교수님과 안맞음 - 랩실에 있을수록 교수님에 대한 존경심보다 그냥 너무 지긋지긋한 사람이라는걸 깨달음. 하루 빨리 탈출하고 싶음..
그냥 면담 잡고 통합과정 포기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텐데 2번의 이유 때문에 붙잡힐거 같아서 어떻게 단호하게 말하되 교수님도 받아들일 수 있게 할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교수님과 면담을 종종하다보면 저를 박사 과정까지 생각하고 연구를 시키시고 가르치시는게 느껴지거든요. 그리고 또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석사만 하고 선배님들이 몇 분 계시는데 교수님들은 그 선배님들을 이야기할때마다 '중간에 그만 둔 학생들'이라고 표현하시거든요. 뭔가 제가 석사만 한다고 했을 때 저의 연구가 흐지부지될 정도로 방치해두실거 같아서 걱정도 됩니다.
그리고 더더욱 랩짱 분이 졸업하시면 주되게 이끌게 되는 한국 사람이 저밖에 없으니.. 더 뭔가 안놓으실거 같거든요.. 근데 저는 박사까지 할 깡도 안되고 일단 하게 되더라도 석사 졸업해보고 생각해보고 싶습니다.
막막해서 주절주절 말이 길어졌지만 요약하자면, 석박통합 과정 포기에 대해서 어떻게 교수님께 말을 해야 교수님 기분도 안나쁘시면서 제가 교수님의 가스라이팅에 안넘어갈 수 있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11.21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그런 방법은 없어요. 석사까지만 하고 싶다고 똑부러지게 전달하세요. 제대로 지도받지 못 할 가능성 때문에 기만하는 일은 없도록 하는게 서로서로 좋습니다.
대댓글 1개
2025.11.21
감사합니다.. 최대한 교수님의 심기를 안건들이게 해볼게요,.
2025.11.21
이래서 함부로 석박 들어가지 말라고들 하는겁니다. 석박 통합에서 석사 졸업으로 바꾸려면 결국 교수님 허락이 있어야 하는데 결국 교수님 성격이 중요하죠. 교수님이 안된다고 하면 자퇴 or 박사 졸업 선택지밖에 없는겁니다. 일단 괜히 변명하기보다 랩장이 나가기 전에 그냥 최대한 빠르게 말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교수님이랑 싸워도 득될게 하나도 없으니 음료라도 하나 사들고 가면서 잘 설득시켜 보세요. 다시 말하지만 교수님하고 절대 싸우면 안됩니다.
대댓글 2개
2025.11.21
석사 전환하면 되니까 하는 교수님의 말씀에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었나봐요... 큰일난것 같네요.. 하하
면담을 얼른 해봐야겠어요. 석사 졸업 한 후에 박사 진학하고 싶다는 식으로 먼저 이야기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025.11.21
대댓글 1개
2025.11.21
2025.11.21
대댓글 2개
2025.11.21
2025.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