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졸업 후 취업 관련 고민..

2025.11.04

2

456

안녕하세요, 저는 23년 2월 석사 졸업한 남성이며, 취업 관련 고민에 선배님들의 고견을 받아보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말씀드리기 앞서 제 스펙을 간단히 말씀드려보자면,
지거국 학석 졸업(4/4.5), SCI 1저자 게재 1편 (+투고 예정 1편, 2저자 1편), 3기사, 오픽AL 정도 있습니다.. (군필)

석사 졸업 후에는 1년간 해외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왔으며, 귀국 후에는 현재 정출연기관에서 연구계약직 (약 1년째)을 보내고 있습니다.
현재는 목표하였던 대기업/중견급 하반기 서류 다 떨어진 상황이고, 감히 핑계를 대보자면 일하면서(실험, 분석, 논문 작성 업무) 준비하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내년이면 31살 신입 지원자로서 나이가 차는 만큼, 아래 고민에 대한 고견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1. 올해 하반기 남은 중소기업이라도 준비하여 취업 후 경력 이직한다. (물론 지원해도 안될 가능성 또한 농후합니다.)
2. 내년 상반기까지는 목표하였던 기업들 제대로 준비하여 재도전한다. (이 경우 현직장 퇴사 후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까지는 면접 경험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 분들의 의견을 받아보았을 때는 자소서 문제라는 평이 다소 지배적이었으나, 제 개인적으로는 23년 2월 석사 졸업 후 현재 약 3년이 다되어 간다는 점 등 졸업 시기와 나이 또한 문제가 된다고 판단되어 위 경우의 수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연구개발 직무 희망하지만 타직무 또한 열려있으며, 박사 진학에 대한 생각은 개인적으로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부족한 글 솜씨지만,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선배님들의 고견 미리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11.04

판단하기 쉽지않은 경우인거 같습니다.

하반기서류가 전부 탈이고
상반기까지는 그래도 가고싶은 기업 서류에 붙었었다고 해석하면 될까요?

연구직은 연구분야가 매우 중요해서 분야별 채용이 있는지가 키라서요. 이건 운이고…

무기계약직으로 남으시는게 낫습니다.

서류에서 떨어지는거면 사실 준비한다고 달라지는건 없으실거 같습니다.

버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대댓글 1개

2025.11.05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현재 직장은 기한에 제한이 있는 관계로 이직을 필요로 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