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휴학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08.11

1

30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석사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2학기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연구원입니다.
사실 저는 석사 진학을 다소 어영부영 결정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현재는 일반 대학교가 아닌 연구소에 학생연구원 신분으로 석사 생활 중입니다.

입학 전에는 학부 때 전공했던 분야를 계속 이어가고 싶었지만 입학하자마자 지도교수님의 권유로 전공이 변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 학부 전공이 완벽하게 숙지된 것이 아니었기에 변경을 받아들였지만 최근에는 이 분야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행정직, 사무직, 청소년지도사, 사회복지사 등 연구직과는 거리가 있는 직업을 희망해 왔습니다.
최근 지도교수님께서 저의 더딘 연구, 학습을 보면서 “연구하고 싶은 게 있느냐”는 질문을 하셨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제가 이 분야에서 하고 싶은 연구 주제가 전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향후 이 전공으로 취업을 하더라도 오래 버틸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반년~1년 정도 휴학을 하고, 그동안 관심 있었던 분야로 전환을 준비해볼까 합니다.
계획은 자격증 취득과 실습, 관련 인턴, 계약직 경험을 병행하여 수입 공백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공공기관·복지기관 취업까지 고려하는 것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는 연구직의 연봉과 안정성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 휴학 후 전환이 과연 현명한 선택인지 고민이 됩니다.
혹시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 혹은 연구직에서 행정, 복지, 교육 등 다른 분야로 전환하신 분이 있다면 휴학 후 준비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나 후회하지 않기 위해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08.12

영 적성에 안맞으면 전환하세오.
근데 그쪽 진로는 여기서 아는 사람이 없을듯싶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