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인서울 4년제 대학에 학부생이자 4학년 1학기를 갓 마친 대학생입니다. 최근 고민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최근까지 저는 타대(SPK) 랩실에서 학부연구생을 진행중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연구 주제가 저와 핏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어 교수님께 그만두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이와 관련하여 상담을 요청하셨고, 상담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들어올때 석박통합으로 하겠다고 들어와서 그만두는 것은 약속이 다르다. 2. 연구주제는 너가 원하는(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정 가능한 부분이다. 3. 그러므로 대학원에 진학하라 (대학원은 석박통합시 6년 ~ 6년반 정도 걸리는 일반적인 랩실입니다.)
물론 저보다 어른이신 분들에겐 아직 어리겠지만, 저는 학부생 기준으로 결코 어린 나이는 아닙니다. 이와 관련하여 취업과 대학원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데요 물론 학부생인턴을 하며 취업채용공고에 지원도 병행해볼까 생각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랬을 경우, 취업에 붙어서 그때 되서야 대학원 미진학 의사를 밝힐경우 너무 예의없어 보일까봐 두려움이 생깁니다.
아직 어리숙한 학부생이라 글에 두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읽어주시고 고견 나눠주시면 감사히 듣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7.03
저도 20대 후반인데 이번에 SPK대학원 진학합니다. 저도 고민을 정말 많이 했는데, 이쪽 분야는 석사 학위가 거의 필수적이라서 그냥 대학원 진학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반대로 석사 이상 학위가 필요 없다면 저는 취업을 선택할것 같네요.
1: 맞는말, 하지만 그에 대한 페널티를 감수하겠다고 하면 나가도 문제는 없습니다 대신 페널티의 유형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석사 5~6학기 졸업부터 해서 지도교수님의 학계에서의 인성질 등 (뭐가 잘됐고 뭐가 잘못됐고를 떠나서 그냥 학계라는게 그렇더라구요) 2: 맞는말, 조정해서 좋은 연구분야 찾으시면 되는데 또 감언이설로 화장실 들어갈때 나올때 말 다르게 하는 교수님들 있을 수 있습니다 3: 전적으로 지도교수님의 의견일듯 하네요 무시하셔도 될듯요
대학원 들어가지 않고 취업하면 문제되는 건 없을듯 합니다 하물며 양다리 걸쳤다가 취업 확정된 순간에 바로 말씀드리기만 해도요 근데 대학원 들어가고, 근데 그것도 석박통합으로 들어가면 문제될 여지는 많아보입니다
2025.07.03
대댓글 1개
2025.07.04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