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Y vs K (인문사회 석사) 합격 후 학교 선택 도와주세요

2025.06.27

9

3136

안녕하세요,

25학년도 후기 입시 성공해서 등록만을 앞두고 있는 예비 대학원생입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QS 랭킹이나 학부 입결 등 객관적인 지표로는 연대가 우세합니다. 요새 대체적인 평판은 연대가 고대를 많이 앞지르는 것 같은데요.. ㅎㅎ

학과 내 저의 관심 세부분야 또한 연세대가 더 오래되었고, 활발하기도 합니다. 해당 분야 연구하시는 교수님도 세분정도 계시구요.

고대에는 해당 분야 연구하시는 교수님이 딱 한 분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 교수님께서 연구 실적이 정말 뛰어나시고 (거의 썼다 하면 SSCI), 무엇보다도 제가 읽기에 논문들이 정말 재밌습니다. 물론 연세대에도 훌륭한 교수님들 계시지만, 제 관심분야와는 살짝씩 핀트가 다릅니다.

두루봐도 모난 구석 없는 곳에 안전빵으로 들어가냐, 아니면 조금 떨어져도 교수 한 명에 몰빵이냐 중에 고민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글 많이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5.06.27

연대 가세요 제가 고대 갈게요

대댓글 4개

2025.06.27

연고대 대학원을 학부입결 평판을 따지신다? 그냥 웃고 갑니다

2025.06.27

학교 학부 입결이나 평판 보다는 교수님이나 연구실 분위기를 좀 알아보시고 결정하세요

2025.06.27

와, 제가 정말 아무것도 알아보지 않은 것처럼 말씀하시는군요.

인터넷으로 찾을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주변 대학원생, 교수님들... 여럿 물어봤지만 뚜렷한 결론으로 도달하지 못해 여기 계신 분들의 의견은 좀 다를까 싶었습니다.

대외적 평판, 중요하지 않은가요? 분야에 따라 어느 학교에서 공부를 했는지가 앞으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지 않나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신들, 아직 대학원의 문턱도 밟아보지 않은 뉴비에게 이렇게 쉽게 비아냥거리시다니요.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선생님께선 꽤나 경솔하고 불친절하십니다.

2025.06.27

먼저 비아냥 거린 것 처럼 느끼셨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제 말은 연고대가 재학 중이나 졸업 후에 평판을 따질 만큼 학교 급간이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학부 입결은 연고대나 비슷하고 대학원 생활이나 졸업 후에 영향이 별로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려고 한 겁니다. 대학원 생활에서 중요한 건 첫째로 교수님이고 둘째는 동료들입니다. 많이 알아보셨다니 좋은 결정하시실 바랍니다.

2025.06.30

무슨 전공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답변은 의미가 없네요

2025.07.02

저라면 연대갑니다

2025.07.03

아웅다웅 싸우고있네 거기서 거긴데

대댓글 1개

2025.07.12

ㅇㅈ 어차피 문과애들 대학원은 취직 피해서 잠시 머무는 도피처라는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