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연구실만 그런지는 몰라도, 교수님께서 논문 지도에 있으셔서 굉장히 free한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주제도 저희 마음대로이고, 저희가 논문을 안써도 큰 상관을 안하십니다. 주제를 정해가면 가이드라인을 주시고, 어떤 방향으로 잡을지는 알려주시는데 그 외에 모든 것은 알아서해라~입니다.
제 친구네 연구실의 경우(제 친구가 속한 연구실은 신생랩이 아니긴합니다) 교수님께서 논문 주제부터 하나하나 지도를 해주시는 편입니다. 그 덕에 석사생임에도 SCI급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고, 해외 학회나 컨퍼런스에서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더라구요.. 반면 동일하게 신생 교수님 연구실에 있는 친구들의 경우, 대부분 방목형으로 알아서 해보라는 경우가 꽤 있었구요...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긴하나, 저는 석사를 하며 해외학회를 꼭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교수님께서도 괜찮은 주제만 있으면 같이 도전해보면 되지 않겠냐고 하셨는데... 보통의 연구실에서는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건가요? 괜찮은 주제를 생각해나가면 교수님께서 서폿해주시는건가요? 아니면 주제의 방향부터 하나하나 다 관여하시면서 알려주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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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개
2025.06.09
흔히 이야기하는 방치형 랩실의 경우 혼자 초안 작성 후 논문 투고 전 원고가 괜찮은지 교수님께 예의상 묻는 것이 전부입니다. 주제는 원래 본인이 잡아야 하는 부분이고 주제를 잡아갔을 때 가이드라인만 잡아주셔도 지도를 잘해주신다고 봐야 합니다. 어느 정도로 지도해주길 원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그 이상 해주시길 원하시면 그건 학생 연구가 아니라 교수님의 연구가 되어버린다고 생각합니다. 친구 분께서 석사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sci도 쓰고 학회에서 발표도 하는 것이 부럽다고 이야기 하셨는데, 굉장히 특이한 축에 속하는 저널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리 빨라도 심사에서 출판까지 1년 가까이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석사 학생이 sci 논문을 쓴 경우 보통 포닥이나 교수님께서 써주신게 아닐까 생각하는 편입니다. 물론 그 학생이 불과 몇 개월만에 결과를 낼 정도로 굉장히 뛰어난 학생일 가능성도 있지만 흔치 않다 보니 보통은 써줬다고 보죠. 어찌됬건 sci든 컨퍼든 논문을 투고해보고 싶다면 일단 결과를 뽑아서 원고 작성 후 교수님께 들고 가보시길 바랍니다. 교수님께서도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선 지도를 해주실순 없으니까요.
지도 교수는 그 역할을 특정 기간에 확실히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석사 3학기차한테 세세히 지도하는건 시간 낭비고, 석사 1학기차한텐 본인(교수) 분야와 맞는 연구 주제에 대해 디스커션하는 미팅도 많이 하고, 학술적인 지도가 아니더라도 논문에 대한 방향성이라도 잡아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배도 없는 방목형 랩이면, 님은 그냥 망망대해에 있는 사람일 뿐이예요. 교수님 스타일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생각하는건 그렇습니다.
학생 스스로가 연구 주제를 잡기까지 충분한 지도를 해주는 것이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석사 2학기차까지 학부 4학년이랑 다를 바가 없습니다.
2025.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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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0
2025.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