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한국이랑 해외랑 대학원 임금제도가 다른가요

2024.03.25

4

519

저번에 미국 대학에서 대학원생 파업한 거 보니까 대학이랑 싸우길래요

여기는 학교가 월급으로 주는 건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4.03.25

한국이랑 큰 차이는 없는데 대신 과/학교별로 연구비를 동일하게 통일하거나 상한을 정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거를 올려달라고 파업이나 노조협상을 하는거죠. 교수 개개인은 연구비가 충분해서 임금을 올려줄 여력이 되더라도, 어른들의 사정으로 임금이 그보다 낮게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요. 교수들이 올려주고 싶어도 못 올리는거죠.

2024.03.25

해외 탑대학에 있는데 CS는 신입생 1년치 월급을 학과에서 대주더라고요.. ㅎㅎ

2024.03.25

윗댓처럼 1년정도는 학과에서 내주는경우도 있으나, 결국 지도교수가 내게 됨. 사립대의 경우 학생 한명당 등록금 포함하면 1년에 1억정도 드는데, 학과에서 모든 학생들을 졸업할때까지 다 커버해줄 수는 없음.
우리 학교 우리 과는 첫 한학기만 학과에서 내줌.

2024.03.26

또한 대부분의 대학원생은 노동자죠. 연방소득세, 주소득세, 소셜시큐리티, 의료보험료 등을 자기 소득에서 지불하고 Tax Return (연말정산) 을 통해 환급받습니다.

학기 중에 노동 시간은 20시간 기준으로 지급받는 것도 포인트죠. 우리나라 시스템에 비유하자면 연구 참여율이 50%까지만 인정된다고 해야 할까요? 나머지 50%는 수업을 듣는 등 학위를 위한 활동에 사용해야 하는데 연구를 해야 졸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수업 다 듣고 논자시 패스 등 마치고 phd candidate 된 후에도 같은 규정이 적용되는 건 좀 이상하긴 하죠.

미국도 공대 쪽에서 기업 과제를 수행하면 과제 책임자인 교수의 자유도가 높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원생 급여는 학교 시스템에 묶여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 부분은 미국 현직인 분들이 확인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어쨋거나 미국은 한국에 비해 대학원생 1명을 고용하기 위한 비용이 엄청 나죠. 어지간한 사립대하면 1년치 등록금+인건비+간접비 합해서 15만불은 쉽게 넘길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을 고용하는 이유는 박사 학위자를 생산하는 것도 평가의 대상이기도 하고 어쨋거나 내 새끼 많이 퍼뜨리는 것이 학계에서 유리하기도 하고 (아무래도 박사후 연구원은 남의 새끼죠) 그런 거죠.

하여간 여러모로 학생을 덜 고용할 수 밖에 없고 평가를 통해 qc를 할 수 밖에 없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