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추천서, 젊은 교수, 나이든 교수 고민입니다.

2024.03.17

6

1498

안녕하세요. 저는 유학 나와있는 석사생입니다.

지금 4학기째 하고 있고 총 6학기를 다니면 졸업하게 됩니다.

졸업 이후에는 연구소에서 5년정도 일하며 현장경험과 연구경험을 더 쌓은 이후에 박사과정에 진학할 생각이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재학 중인 대학에 제 세부전공 교수님이 여섯 분이 계신데 이분들 모두와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1. 이 중 세 분은 이미 제 학계에서는 거장이라고 불릴 만큼 최고의 학자들입니다. 인접분야의 다른 학자들도 이분들 이름은 들어봤을만큼 유명한 분들입니다만, 현재 다들 나이가 80대 초반에서 중반까지 포진되어 있습니다. 5년 뒤면 80대 후반이 될텐데… 그때까지 살아 계실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2. 한 분은 본인의 학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사람이고, 저와 제일 친하며 저를 가장 잘 알지만, 저와 세부전공이 겹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세부전공의 학자들 사이에서는 안다 한들 이름 정도는 들어봤다, 이런 상황입니다.

3. 마지막 두 분은 이제 학계에서 주목받기 시작하는 학자들인데 나이가 이제 40대 후반인만큼 아주 그렇게 학자로서의 유명세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위의 1번과 2번 상황에 비교하면 제일 안정적인 선택지입니다. 저와 겹치는 세부전공, 아직 살 날이 청청한 나이 등등…

이런 상황에서 추천서 부탁을 누구에게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졸업은 다가오고 박사는 5년 후에 지원하도록 이미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졸업 전에 미리 5년 후의 추천서를 부탁드려놓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4.03.17

5년뒤 추천서를 맡겨두는게 의미잇나요.. 그냥 두분모두 네트워킹을 꾸준히 해두다가 차후에 부탁해야죠;;
튼튼한 존 폰 노이만*

2024.03.17

5년 후 추천서를 미리 부탁한다는 정말 신박한 생각이네요. 지금 부탁해도 5년동안 꾸준히 연락드리거나 하지 않으면 잊어버립니다.
저라면 차라리 박사과정에 좀 더 빨리 진학하겠네요. 특히 대가분들 추천서 받으려면. 박사 이후에도 추천서 필요한 일 있을텐데 그 때는 다 돌아가실 가능성이 높지 않나요?

2024.03.17

5년 후 추천서 ㅎㅎ;;;제정신인가 모르겠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