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진학 고민..

2024.02.12

6

1040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 국립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진행중인 학생입니다.

박사과정 진학과 관련해 여기계신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해보고자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에 댓글을 작성해주실 분들께 미리 감사의 말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학부연구생 기간부터 포함해 연구실 생활을 3년 반정도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저의 관련 분야의 연구를 제대로 해본 경험이 없으며 컨퍼런스라도 논문을 작성해본 경험이 없습니다. 사실 저는 학부인턴을 시작하던 때부터 논문 및 실적에 대한 욕심이 주변 친구들과 비교해 매우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제가 1저자로 등록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저는 어떤 주제로 연구를 할까 하는 기대감 및 설레임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교수님께서는 저를 지금까지 과제(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만 이용하신 것 같습니다. 다른 연구실의 상황은 잘 모르지만..그동안 제가 3년 반동안 지켜본 저희 연구실은 특정 인원(작성자 포함)만 과제관련 일(제안서, 프로젝트 진행, 발표자료, 보고서, 청구)을 모두 담당하고 나머지 인원은 본인 주제의 연구(최종 목표가 논문 게재)만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보통 과제를 진행하면 관련해서 논문을 작성하는 일이 많다고 들었는데 저희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과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논문과 연결하기 힘든 과제임으로 저는 지금까지 논문 실적이 없이 많은 과제들만 열심히 마감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다보니 아직까지 논문 실적도 하나 없고 졸업 논문 주제도 없습니다. 반면 저보다 늦게 연구실을 들어온 친구들은 벌써 SCI급 논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그 친구들과 비교해 제가 열심히 하지 않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항상 제일 먼저오고 제일 늦게 연구실을 나가는 사람은 저였고 실력도 제가 절대 뒤쳐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저는 정말 많은 것들을 포기했습니다. 저의 건강(디스크, 거북목, 10kg 가깐운 체중 감량), 친구 관계,,,오늘같은 연휴 기간에도 부모님과 마음 편하게 시간을 보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설 연휴는 마감이 겹치지 않았지만 지난 추석도 그렇고 년 초에도 항상 과제 일 관련 마무리를 위해 본가에 방문하지 않고 연구실을 나왔습니다.

이런 저보다 다른 친구들의 실적이 더 좋은 것이 매우 억울합니다. 석사과정 논문 실적이 정말 중요하지 않다고는 하지만 저는 너무나도 욕심이 큰 것 같습니다. 저의 입장에서 논문 하나라도 있다면 정말 큰 장점이 될 것 같고 처음 들어올 때부터 논문을 작성해 보고 싶었던 제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써보고 싶습니다.

저희 교수님은 항상 저에게 과제 관련한 일을 포함해서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의 공부를 시키고 연구실 학생들과 본인에게 발표를 진행한 후 후배들을 위해 정리 자료 제작을 요구하십니다. 해당 과정은 사실 엄청난 논리를 바탕으로 교수님을 납득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을 요구하기도 하고여...저는 굉장히 힘든데 왜 제가 후배들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들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후배들을 위한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마음이지만..제가 너무 이기적인지 몰라도 저는 너무 화가 납니다. 남을 도와주는 것도 본인이 여유가 있어야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기부를 하더라도 본인이 어느정도 여유가 있어야지 남을 도울 수 있는 것 인데 아직 논문 실적도 하나 없고 위에 선배도 없어서 항상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 왔고 지도 교수님의 도움도 못 받았다고 생각하는데 ;; 왜 제가 후배들을 위해서 계속 희생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저는 저의 지도 교수님을 굉장히 원망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수님께 연구와 관련해 말씀을 드리면(~~이러한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다. ~~한 거로 논문을 작성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등등) 항상 돌아오는 대답은 연구도 좋지만 너에게 맡겨진 과제 업무는 해결하고 진행하는 것이냐? 연구하는 것도 좋지만 과제 업무와 Parallel하게 진행하라는 대답뿐입니다. 저는 제가 주변 친구들과 비교해 연구 욕심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하지만 교수님은 항상 제가 과제와 개별적으로 짬을 내서 진행한 연구 내용을 세미나 시간에 발표드리면 별 코멘트가 없으시고 과제 관련한 일만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과제 관련한 코멘트도 대부분 업무 지시들 뿐입니다. 연구와는 거리가 멀고 ~~ 진행해서 언제까지 가져와라 등등...

이러한 지도교수님을 믿고 박사과정을 진학하는 것은 미친 행동인 것 같고...이제는 지도교수님을 얼굴만 봐도 분노가 끓어 오르는 것 같습니다. 무슨 중학생도 아니고 반항 심리도 드는 것 같습니다. 사실상 제가 과제 업무를 던지고 나가면 제 뒤를 이어서 진행할 후배 친구들도 마땅하지 않을 것 같아 과제를 포기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석사 과정때 논문 및 연구는 포기한 상태입니다. 그래도 학위에 대한 욕심은 있어 박사과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 제가 원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실이 없습니다...그렇다고 저희 교수님도 제가 하는 분야를 직접적으로 전공하신 분이 아니셔서 잘 아시는 것도 아니셔서..저희 연구실은 더욱더 진학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방향으로 저의 미래를 설계해야할지 감이 안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 생각하는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금 연구실에서 박사과정을 진행
● 상황 : 그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관련해서 제가 원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지만 지도교수님의 직접적인 조언은 힘들어보임
● 장점
- 익숙한 환경(장비, 툴, 주변 사람들)
- 많은 프로젝트로 인해 인건비가 중상정도임(Full X)
- 많은 프로젝트로 인한 제안서, 보고서 및 발표 경험을 쌓을 수 있음
● 단점
- 원하는 연구를 할 수는 있지만 교수님의 지도는 없을 것으로 예상함(지도교수님의 전공 분야가 아니고 지도에대한 열정이 없어보임)
- 모든지 혼자 헤쳐나가야함
- 많은 프로젝트로 연구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 여부의 의문


2. 국내 타 연구실에서 박사과정을 진행
● 상황 : 관련 분야의 설계 관점에서 조언을 얻을 수는 없지만 알고리즘, 이론적인 측면에서 조언을 얻을 수 있음
● 장점
- 지도교수님의 조언을 구할 수 있음(이론적인 측면)
- 과제보다는 연구에 중점을 두어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
- 이론적인 측면에서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음 (연구실 주변 사람들, 지도교수님 영향)
● 단점
- 설계적인 관점에서는 작성자 본인 혼자서 해결해야함(이론 연구실이다 보니 설계관련 전공을 가지고 있는 연구실이 아님)


3. 국외에서 박사과정을 진행(유학)
● 상황 : 내가 원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음(이론, 설계 모두 진행하는 연구실)
● 장점
- 지도교수님 및 주변 뛰어난 연구인력들로부터 조언을 얻을 수 있음(해당 분야에서 뛰어난 Alumi들 분포)
● 단점
- 내성적인 성격, 언어 등의 문제로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의문
- 졸업에 대한 불확실성

3번에 대한 내용은 현재 고려만 하고 있으면 유학에 대한 정보(입학 및 펀딩관련) 및 준비도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단지..공부를 진행하면서 참고하고 도움을 많이 받았던 논문들을 작성한 연구실들만 관심있게 찾아본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게 좋을지...조금이나마 조언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4.02.12

전 2번 아니면 3번 추천이요. 전 석사랑 박사 전공이 조금 틀어서 왔는데 연구에 대해서 보는 분야가 더 넓어지더라구요.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된다는 압박감은 있지만 석사 생활 짭밥이 있어서 금방 적응하셔서 연구 바로 할 수 있을거에요.

2024.02.1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추천서 받을수만 있다면야 3...

2024.02.12

추천서를 받을 수 있다면 무조건 3번 추천.
같은 한국어를 쓰는데 말문이 막히는 국내 괴수보단
어눌하더라도 큰 물에서 부딪쳐보는게 나아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