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을 석사 합격한 예비 석사생입니다! 합격하신 분들 축하드립니다 ㅎ 제가 국비로 합격했는데 타대 출신이라 물어볼 곳이 없어서요ㅠㅠ 혹시 학비 950만원을 다 납부 한 다음에 75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돈을 국장으로 돌려 받는 시스템인가요 아니면 처음부터 75만원만 내면 되나요.? 그리고 혹시 국장이랑 카장 차이점은 아는데 그 선발 기준?이 뭔가요? 뭐가 더 좋고 안좋고가 있나요?
너무 물음표 살인마였네요ㅎ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3.06.16
저도 이번에 합격했고 제 지인들 얘기로는 아마 75만원만 바로 내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장 카장은 다들 좀 얘기가 왔다갔다하는데 별 차이 없다는게 일반적인 통념? 인것 같습니다.
학과에서 랩실에 국장 티오를 일년에 몇명(주로 1명 내지는 2명) 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랩에서 당해에 이미 국장 티오를 제한 수 만큼 뽑았는데 더 뽑고 싶으면 카장으로 뽑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딱히 차이점은 없는 걸로 아는데, 만약 석사 여러명이 어떤랩에 지원했을때 누구는 국장 받고 누구는 카장 받는다고 하면, 그래도 그나마 실력 있거나 교수님께서 눈여겨 본 사람에게 국장이 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이가 없다지만 차이가 살짝은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2023.06.16
대댓글 3개
2023.06.16
대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