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중/경/외/시 급 어떤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실험을 하게되어 우연히 제 수준에서 새로운 것 같아 보이는 결과 데이터를 얻게 되었고 교수님께 알렸습니다.
교수님도 처음 접하는 결과물이라 신기하게 여겼고 힘겹게 논문으로 정리해서 저널에 보냈습니다.
그런데 제 실험과 거의 유사한 4년 전 실험 논문이 있다는 사실을 저널로부터 거절당하게 되면서 알았습니다.
교수님은 크게 실망하시고 저에게 왜 진작에 4년전 논문을 참고하지 못했느냐며 구박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저에게 연구 윤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신고 비슷하게 뭔가 액션을 취하려고 하십니다.
제생각이지만 아마도 교수님은 이참에 저에게 참교육을 크게 해보실 생각이신것 같습니다.
이런 지도교수 밑에서 졸업해야 되나요?
예상 되는 답변은 아마도 제가 선택한 랩이니 제 책임이다 라고 할 것 같습니다.
무슨 말씀이든 잘 참고하겠으니 형누나들 조언좀요~ 어떻게 해야되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IF : 1
2022.10.23
실험을 오랫동안, 적어도 반년 이상 했을테고, 논문쓸때 레퍼런스 찾는 와중에 그토록 유사한 실험이 있었는데 못찾은거는 작성자님 잘못이 크긴 합니다. 물론 지도교수가 레퍼런스 찾아서 이미 있는 실험이니까 다른걸 하자고 했으면 좋았겠지만.. 그런분은 거의 없습니다. 학생도 많고 할일도 많기 때문이죠. 좀 좋은말로 했으면 좋았을텐데 그건 좀 아쉽고, 연구윤리적으로 신고까지 하겠습니까 설마 지도학생인데. 너무 걱정하진 마시고, 정 안맞겠다 싶으면 탈출하세요. 다만 연구는 노벨티가 중요한만큼, 레퍼런스 체크는 자주 해줘야합니다.
이게 투고까지 해버린거면 교수님 바보된거기도 하지만 실제로 표절이나 자가복제등 저널정책 위반하면 향후 몇년간 투고금지 같은 패널티 받기도 해서 민감하거든요.
그래도 신고한다 하고 그런건 교수님이 학생 교육?하려고 하는 말이거나 그냥 기분 안 좋아서 하신 말씀일 텐데
심하게 화나서 사이틀어진게 아니라면 크게 걱정할 건 없어 보입니다.
4년 전 논문 레퍼체크 못한거는 충분히 화날 만 하기는 하구요. 뭐 걍 배웠다 생각해야죠
2022.10.23
석사생이면 아직 연구 프로세스를 배워가면서 논문썼을텐데, 초반에 데이터 나오기 전에 연구들어갈때 교수님께서 레퍼런스 찾아보라고 안하셨을까요? 저도 실험설계 단계에서 선행연구 조사해야하는 걸 배우고 시작했는데.. 아무도 말 안해주면 몰랐겠다 싶더라고요..
2022.10.23
대댓글 1개
2022.10.23
2022.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