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박사넷

서카포 자대생 인식

Henry Hallett Dale

2020.12.26 12 19996

여기 게시판에서 타대출신 SKP 원생 훌리가 판을치고, 몇몇 대학원 훌리들이 판을 쳐서 거짓정보가 넘쳐나고 분탕글이 너무 많아져서, 참다참다가 카이 자대생으로서 진짜 솔직하게 한마디 한다. 너네가 설카포 입시라는걸 안치뤄봤기 때문에 헛소리를 하는데, 내가 카이 자대에 학석박 쭉 하면서 느낀점은 다음과 같다.

일단 학부
- 설대: 모든 고교에서 선호도 1위임. 지독하게 누가 까내려도 그냥 미소만 지을뿐. 설대애들은 어짜피 관심도 없음. 가끔 그런 이야기 나오면 "너희 대학도 좋은 대학이에요" 라고 말할뿐.

- 카이: 같은 '과학' 붙은 계열이라 과고에서 선호도가 절대적임. 설대 떨어진 사람도 당연히 다수 존재한다. 근데 설대 자기 2, 3지망 보다 더 마음에 안드는 과랑 비교하면 너네 같음 어떻게 하겠니? 그래도 설대지 하면서 아무과나 가겠니? 그래서 카이가 설대랑 비교해서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거고. 당연히 1지망과 붙으면 설대 가지. 카이 버리고 연대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예전부터 과고 비율이 70프로 내외였음. 과고에서 카이 포기하고 연대 가는놈이 몇이나 되겠냐? 정시 몇명인지는 알지? 근데 일반고 그리고 수도권 정시러들의 선호도가 중요하니? 설대 떨어지고 카이와서 반수해서 가는애들 극소수 있지만 자기 학교에 자부심을 가지고 연구나 활동하느라 타 대학 관심없음. 주말마다 KTX타고 설가서 클럽 다니는놈들 몇몇 있지만, 대다수가 자기 학교에 자부심 가지고 미래 걱정하면서 산다.

- 포공: 과고에서 카이에 비해 선호도가 밀리는 건 사실이다 (난 충청권 과고라 더 느낌). 경상이나 이런 쪽 과고는 여전히 선호도가 낮지 않고, 너네 생각과 달리 2020년 올해 입시 보니 충청권 수도권인 세종, 대전, 한성 과고 같은데에서도 여전히 많이 감. 컷을 타이트하게 관리함. 학생수가 적기 때문에 그래도 그 컷이 유지됨. 그리고 예전부터 과고는 카이, 일반고는 포공 이라는 인식이 있음. 일반고 애들은 대다수가 과고졸업생인 카이 오는걸 부담스러워해서 포공 가는걸 좋아하는 애들이 있음. 애초에 시골생활 마다 않고 좀 공부만 하는 매니아 괴짜들이 가서 (내 주변은 그러함), 자기 학교에 자부심이 많고 타 대학 관심 없음.

설카포 비교 (총장 장학생등 제외): 전전 컴공 이런 인기과 기준 학부 설대는 최상위부터 꼬리까지 젤 높음. 반박 불가. 카이 포공은 과학고에서는 카이가 선호도 높음. 하지만 컷 안에서 붙은 애중에서 매니아 애들이 감. 일반고에서는 카이 포공 선호도 차이 적어짐. 올해 입학 사정관 하신 교수님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중복 합격생 중 최상위권 학생 비율 카이 우세, 평균 카이 포공 동일, 꼬리수준 포공 우세. 니들이 아는거랑 많이 다르지? ㅋㅋㅋ 통계나 분포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그래.
------
대학원(학점 2점 초반 따리 논외)
- 카이: 솔직히 말해 자기들 대학원이 최고라고 생각함. 대다수 자대생이 카이를 먼저 지원하고 떨어지면 설대나 포공도 당연히 감. 설대 몇몇 인기랩은 자대보다 더 가고 싶어함. 진학률 40후반~50 중반 사이 왔다갔다 함.

- 포공: 자대 진학률 70프로 내외로 가장 높음. 자대 대학원에 대한 자부심이 있음. 친구들 중에 포공간애들 장난으로 유학 잘가라 이러고 놀리는데, 포공 대학원은 석사 과정중에 ICML NeurIPS 내는놈 있음. 것도 지 힘으로. 설카포 제외 대학원중에 저런애 한명이라도 봤냐? 너네 같으면 이런 괴물들이 있는데 무시하겠냐?

- 설대: 자대 진학률 30프로 좀 안됨. 인기랩은 카이 포공에서 스타였던 교수들 출신이 많음. 카포의 경우 물론 빠져나온 자리를 또 다른 우수한 교수가 채웠음. 비인기랩은 모르겠음 솔직히 관심 없어서. 하지만 상위권 애들은 대부분 유학을 1순위로 하는 걸로 알고 있음. 카이랑 분위기가 많이 다름. 설대 애들이 "그래 와 카이 포공이 대학원은 더 좋다" "아니야 우리가 짱이다"이런 말 하겠니? 어짜피 관심없어 중위권 이상 애들은 .. 유학걱정, 자대 인기랩 들어갈 걱정 이런거 하지 않겠니?
---------

결론
설대 지균이니 뭐니 그런거 카포애들은 관심없고, 어짜피 상위권이나 평균 애들끼리 경쟁이잖아.. 맨 꼴찌가 누가 잘하냐가 의미가 있냐? 지균이 진짜 들어가서 최하위권 형성하는지도 모르겠고.

인턴도 많이 하고 석박사 취업하는것도 많이 보고 외부 교류 많이 했지만 설카포 인식 완전 같아. 실적싸움, 지도교수 누구냐 싸움 이런거로만 갈림. 서서서가 카카카보다 대기업에서 사이닝 보너스 받는다느니 이런거 봤는데 진짜 사실인건지 모르겠다.

그리고 국내 대학원하고 미박하고도 비슷하다. 카이 포공은 최상위권 소신지원 해서 자대 대학원 가는애들 많다. 실적 쭉쭉 뽑아내는 랩이면 자부심 느끼고 하고 있는데, 난 솔직히 고년차라 미국 탑 대학원 가서 잘하는 거랑 국내에서 잘하는 거랑 경험, 이후 high society에서 인식 등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포닥이라도 어느 탑 대학으로 가야하나 고민하지. 진짜 설카포 학생들은 이런걸 고민한단다.

타대에서 카이와서 설포 까내려서 카이 인정받으려고 하는건지 모르겠는데 진짜 그렇다면 초딩 발상이고. 각자 단점이 없는게 아닌데 미쳤다고 남의 단점을 그렇게 대놓고 한판 붙자고 까겠냐? 니가 설카포 학생이라고 생각해보고 상상해봐 타대를 대놓고 막 까는 장면을. 가능하니? 내가 볼때 저런 분탕글 쓰는애들 타대 대학원 애들 같다. 나랑 관계없는 대학까면 그 대학하고 rivalry 관계에 있는 애들이 반박하고 또 역으로 까고 지들끼리 싸우는거지. 얼마나 재밌냐?

댓글 12

  • Alfred Wegener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0.12.26

    인정. 타대에서 포스텍왔지만, 타대생인 본인들이 서포카생이라고 망상하는 애들 + 업그레이드로 대학간애들이 여기서 분탕질하는 애들보면 안쓰러움. 관리좀 해야됨

    대댓글 0개

  • Confucius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0.12.26

    설카포에서 성대 대학원 진학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usnews에선 성대가 꾸준히 2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포스텍이나 카이스트보다 탑스쿨 해외포닥 가기엔 유용할거같은데요

    대댓글 0개

  • C. Vann Woodward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0.12.26

    "저 스카이 다녀요" 라고 말하면
    서울대는 스카이란 단어 안쓴다고 조롱해대는 부류는 연고 원서도 못내본 사람일 확률이 큼.
    한마디로 열등감

    대댓글 0개

  • James Parkinson

    2020.12.26

    Confucius/굉장히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하네요. 사실 진짜 훌리라면 근거없이 떠드는 사람을 지칭하는데, 성대 훌리란 말은 논리적 모순이죠

    대댓글 0개

  • C. Vann Woodward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0.12.26

    James Parkinson
    너 아이디 총 4개잖아
    더 갖고와봐 ㅋㅋ

    대댓글 0개

  • James Parkinson

    2020.12.26

    C. Vann Woodward/근거없는 성대 후려치기는 지양합시다

    대댓글 0개

  • 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0.12.26

    웬일로 다 맞는말이 김학사넷에 ㅋㅋㅋ

    대댓글 0개

  • Frida Kahlo

    2020.12.27

    ㅇㅈ또 ㅇㅈ

    대댓글 0개

  • 찌질한 블레즈 파스칼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1.06.05

    그래봤자 방탄소년단 못이김
    월급으로 집 못삼ㅜ

    대댓글 0개

  • 겁먹은 로버트 후크

    2021.06.10

    월급이래...ㅋㅋㅋ 대단하네여 ㅋㅋ 그 머리로 돈을 벌어도 잘하시지 않을까여

    대댓글 0개

  • 조급한 척척박사

    2021.06.11

    안암K 출신인데 작아지네요..

    대댓글 0개

  • 너그러운 칼 세이건

    2021.07.20

    우물안 개구리들..

    대댓글 0개

댓글쓰기

김박사넷 로그인을 하면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또 읽고싶은 게시물을 스크랩 할 수 있어요!
  • 2. 특정 게시물 또는 댓글에 댓글알람 설정을 할 수 있어요!
  • 3. 연구자포럼을 이용할 수 있어요!
  • 4. 매주 업데이트 되는 매거진 아티클을 볼 수 있어요!
  • 5. 출석체크포인트를 모으면 상점이 열려요!

110,000명의 김박사넷 유저들과 함께해보세요!

신고하기

신고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추후 김박사넷 게시판 서비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신고는 3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IF뱃지가 일정 개수 이상일 경우
닉네임 수정이 가능합니다.

회원 프로필 완성 후 글쓰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완성하기

CV를 생성하여 학위/학과가 확인되면 연구자포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V 생성하기 CV 도움말

MY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