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 캐나다 석사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2023.02.17

0

207

안녕하세요, 저는 yk 컴퓨터전공 학생이고 내년에 석사진학을 할 생각입니다.
학점은 4.0/4.3이고 인턴경험은 한달뿐이며, 논문작성 및 연구경험은 없습니다(올해에 대학원 인턴을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북미에서 취직하고 영주권을 따고싶은 생각이 있고(해외 박사진학 혹은 한국 취직 등 다른 길도 배제하지 않고있습니다) 얼마전에 본 아이엘츠가 고득점이 나와 미국, 캐나다 석사 지원을 할까 고민중입니다.

지금 제가 선택할 수 있는것은
1. SKP 혹은 자대 AI대학원 진학
2. 미국 석사 진학
3. 캐나다 석사 진학
인데 여러 이유로 이 셋 중에 고민이 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첫번째로 미국/캐나다 석사를 간다면 어느정도의 대학 레벨을 지원해볼 수 있을까요? 석사가 자비부담이지만 AI분야가 인기가 너무 많아 연구실적이 없으면 탑스쿨은 붙기 힘들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린스턴, 컬럼비아, UC버클리, UBC(캐나다) 같은 대학에서 공부해보고 싶지만 너무 큰 꿈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에게 너무 많은 대학의 추천서를 부탁드리기 죄송하여 4~6개정도의 대학을 신중히 골라야할것같은데 제가 어느정도의 위치인지 아예 모르겠습니다.

두번째로는 미국, 캐나다 석사중에 특별히 추천하시는 곳이 있으신가요? 석사 졸업후 H1비자가 추첨이라 미국에 정착이 어려운반면 캐나다는 특정 주에서 석사졸업을 하면 영주권을 주는 제도가 있는 등 정착은 더 쉽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 더 좋은 기업들이 많고 취직하면 돈도 더 많이 준다는점, 미국 박사를 가고싶을때 더 유리하다는 점 등 때문에 고민이 됩니다.

세번째로 미국/캐나다 석사를 course based(논문 작성이 없고 수업위주로 듣는) 프로그램으로 진학하면 추후에 연구에 관심이 생겨 박사진학을 할때 thesis based(논문작성이 필수적인)에 비해 많이 불리할까요? 아니면 둘 중에 특별히 추천하시는 코스가 있을까요?

질문이 많은데 이중에서 알고 계시거나 조언해주고 싶은 부분에 대해 답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