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유학 추천서 부탁에 관련하여 고민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2022.10.21

12

878

석사 학위를 딴 후 박사 미국 유학에 관심이 있어 거의 1년간 지금까지 준비하다가 교수님 추천서를 부탁해야 하는 상황에 오게 되었습니다.

3명의 교수님께 부탁했는데 한 분이 좀 맘에 걸리는게...... 보통은 지원 대학 목록까지 보내라 아니면 방문해서 얘기 나눠보자 이렇게 답장 오는데 이 교수님 같은 경우는 '너가 추천서 써 오면 싸인만 해주겠다 나머지는 니가 알아서 해라' 이런 식으로 답장이 오니 여러가지 생각이 들더라고요....

보통은 미국 대학원 같은 경우는 추천인이 학교로 추천서를 직접 보내는 식인 걸로 알고 있는데 이 교수님은 사인만 해주겠다 이런 느낌이어서 온라인 제출 체제를 잘 모르는 건가 싶기도 하더라고요. 결국 제가 초안 작성하고 11월 초에 직접 방문해서 사인 받기로 했는데..... 사인 받고 나서 이거 직접 해주셔야 된다 라고 말하다가 나는 모르고 니가 알아서 하라 이런 식으로 넘어가면 괜히 골치아파질까 걱정이 드네요.

선배분들에게 한 번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런 비슷한 경험을 해보셨는지, 경험이 있으셨다면 어떻게 대처하셨는지(제가 대신 로그인해서 보내야되나 싶었습니다.), 아니면 지금이라도 다른 교수님 알아봐야 하는지 여러가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2개

낙천적인 소크라테스*

2022.10.21

모르실 리가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하고 써서 가면 됩니다. 어차피 추천해주는 입장에서 추천서 말고 온라인 제출할때 이넘이 잠재력 상위 몇프로다, 지적능력 몇프로다, 커뮤능력 몇프로다 다 체크하기땜에 걱정 마세요.
그 평가를 아무말없이 솔직하게 상위 50프로나 하위 50프로 때려버릴 수는 있겟지만 그거야 추천의 순기능이니 쩔수없고요.

대댓글 1개

2022.10.21

교수님이 미국 박사 지원 체계를 모르는 건 제가 너무 넘겨짚은 거겠죠?? 제가 직접 초안 작성하는 거는 저야 좋기는 한데 추천서 제출 할 때 난감해질까 글을 남긴 거거든요.....

2022.10.21

보통 초안은 학생한테 써오라고 하는 경우 많습니다. 저는 부탁드릴만한 분들이 몇명 남아서 초안 달라고 하는 분들은 제가 번거로워서 부탁을 안 드렸었네요
찌질한 존 필즈*

2022.10.21

해주신다는데 똥밟았다는 무슨 마인드... 감사합니다 하고 써서 갖고 가면 되는거죠. 그리고 학생이 직접 추천서원본 제출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혹여 미국 박사지원 시스템 모른다고 해서 추천해주신다는 분한테 골치 아플 것 같다 똥밟았다 라는 소리는 좀 아닌 것 같은데...

대댓글 1개

2022.10.21

과격한 표현에 대해서는 사과하겠습니다. 수정했습니다. 사인까지 받았는데 제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는 게 너무 걱정되서 그렇게 썼던 것 같습니다.

2022.10.21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한국 추천서의 실상....ㅠㅠㅠ

2022.10.21

개인적으론 그 교수님 추천서는 한군데만 받고.. 다른교수님한테 부탁드릴거같네요.
추천서는 추천인이 내용공유없이 바로 보내는게 원칙입니다. 그걸 학생이 받아서 학교로 보낸다? ㅋㅋ 재밋네요.

대댓글 5개

2022.10.21

다른 교수님께 부탁드리는 것이 제일 낫겠죠?? 사인만 해드린다는 교수님분과 여러번 메일 주고받았는데 귀찮아하시는게 너무 보이시더라고요....

2022.10.21

그 교수님 이메일로 학교측에서 추천서업로드 링크를 보낼텐데... 과연 그걸 들어가서 추천서에 학교이름도 바꿔서 올려주실지... 가능하면 아예 다른교수님께 부탁드리는게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국내교수님중 추천서 써오라는곳은 끝이 좀 별로더라구요. 내가 쓴 초안을 그 랩 학생들이 돌려봄 + 심지어 그쪽에서 수정해서 이렇게 보내겟다고 보여주는데ㅋㅋ 세부사항으로 쓴건 다 날렸더군요.

2022.10.21

네 ㅋㅋ 안그래도 사실 방금 고민 끝에 다른 교수님께도 추천서 부탁 이메일 드렸는데 바로 써주겠다 자료 보내달라고 이메일 답장이 왔네요 유학 선택 잘했다라고 하시면서요 ㅎ......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10.21

아 박사진학은 PI 사전컨택이 필수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깜깜이 지원으로는 갈만한데가 없어요. 막판에 빵꾸나서 어쩔수없이 한두명 더넣는거면 몰라두... 반대로 생각하면 연구핏 맞는 학생 뽑을려고 하면, 추천서 내용이 정말 별로만 아니면 큰 영향은 없다보면 됩니다.
유명한 교수님 친분이 있으면 CV에 이분들이 추천인이 될거다 하고 보여줘서 영향력을 미리 끌어다쓰기도 합니다

2022.10.21

저는 이제 늦게 연구에 흥미가 생겨서 대학원에 온 케이스라 교수님과 접점이 많지가 않아서..... 추천서 부탁드리는게 참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일단은 그나마 저랑 연결점이 있으시고 추천서를 적극적으로 써 주실 분을 찾는 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