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미국 석사 유학 4학년 sky 학부생 고민

2024.06.11

14

1027

안녕하세요 존경하는 선배님들...!! 여쭤볼 것이 있어 가입해서 처음 글 남겨봅니다.

현재 K 대학 전기전자공학부 재학중인 남학생입니다.(3.85/4.5, 전공분야는 대략 4.0, 4학년 1학기 까지 한 후 휴학중)

현재까지 통신 분야 관련 자대 랩실에서 인턴 경험 있으며, 학교 내부 공모전에서 대상 수상 이력 정도 있으며 영어는 일반 학생들보다 조금 더 잘하는 것 같습니다(영어로 소통 및 수업에 크게 불편함이 없는 정도).

저는 가능하다면 현재 전기전자공학 분야로 미국 탑스쿨 석사 진학을 한 후 만약 적성에 맞다면 박사까지 아니면 관련 분야 미국 취업 혹은 돌아와서 취업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분야에서 워낙 다양한 분야가 있어서 관련 있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니신 분들도 아래 고민에 대해 답변 남겨주시면 너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1] 전공 분야 고민
현재 통신 분야를 바탕으로 자대 랩실에서 인턴까지 했으며 관련 리서치 졸업 논문까지 작성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 통신 분야가 크게 유망 있는 분야가 아니라는 이야기도 많이 들리고 해당 분야에 대한 확신도 없어서 분야 선정에 조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회로 설계쪽으로 분야를 바꿔서 2학기에 관련 랩실 인턴, 졸업논문 작성 등을 새로 해서 미국 대학원 유학 원서를 넣을까 생각중인데 관련 분야에 계신 선배님들께서 조언을 해주시면 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만 조금 걸리는 부분은 현재 4-1에 'VLSI 설계 및 실험'이라는 과목이 있는데 해당 과목이 회로설계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필수라고 여겨지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현재 4-1을 마친 상황이고 2학기만 남겨둔 상태에서 해당 과목을 수강하지 않고 2학기 분야를 바꾸게 되면 미국 대학원 진학에 있어 조금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고민입니다.

[2] 미국 대학원 어플라이 고민
위에 적었듯이 학점이 크게 좋은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미국으로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탑10 대학원으로 들어가서 생활을 하고 싶은데 학점도 조금 부족한 것 같고 관련 분야에 대한 경험도 자대 랩실 인턴 반년 정도가 전부라서 조금 부족하게 느껴져서 관련 부분에 대해 경험하신 선배님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또한 [1]번 고민처럼 만약 분야를 변경하게 된다고 해도 또 관련 부분에 대한 경험을 만들고 졸업 논문 작성을 한다고 해도 조금 부족할 것 같아서 해당 부분에 대한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미국 대학원 진학 컨설팅 비용도 몇천만원 정도고 지원한다고 해서 확실하게 붙는 것도 아니어서 여러모로 고민이 많은데 여쭤볼 곳이 주변에 많이 없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두서 없이 글을 적은 것 같아 조금 복잡하게 보이실 수도 있겠지만, 방황하고 있는 학부생에게 진심어린 조언 주시면 너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2024.06.12

석사 진학은 탑10이 엄청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분야, 전공, 학위따라 많이 다르긴 합니다)
곧 복학하셔서 졸업 예정인가요?
그럼 올해 말에 지원을 마치셔야 하기에 사실상 새로운 졸업 논문이나 마지막 학기의 수업은 지원할 때 거의 안들어간다고 보셔도 됩니다.
또한 이미 작성한 리서치 졸업 논문은 어떤 의미인가요? 괜찮은 저널에 올라간 논문이라면 top10 진학에 문제가 없을 거라 보입니다.

대댓글 3개

2024.06.12

선배님 답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통신분야 진학 예정인데 통신 관련 풀이 생각보다 좁기도 하고 반도체나 회로설계에 비해 수요가 적기도 해서 분야를 변경해야 할까 고민이 됩니다…!!

리서치 논문의 경우 랩실에서 작성한 논문이며 JCCI 라는 저널에 올린 논문이라고 알고있습니다…!! 전문적인 것보다는 위성통신 관련 리서치 논문이라 전문성이 조금 떨어지긴 합니다…

2024.06.13

저도 그쪽 분야가 아니라서 확실한 답변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한번 학과 합격률이나 합격생 cv등을 비교해 보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코넬 등 학교는 합격생 cv도 볼 수 있었구요 UC들은 합격률 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더라구요.
미리 비교 해보고 본인이 진학하기에 유리한 학과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그 정도면 석사 진학은 충분히 탑10 가능하다고 봅니다.

2024.06.15

넵 답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각 학교별 사이트에서 합격 수기 및 정보들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몰랐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조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4.06.12

컨설팅비용이 몇천만원이라뇨ㄷㄷ
정말 유학에 뜻이 있고 본인이 잘 알아보면 컨설팅 필요하지도 않아요. 그리고 미국석사는 대부분 자비석사입니다. 언급하신 컨설팅 비용 몇천만원도 버거우신듯 한데 미국석사 학비가 연 1억이 넘어요. 생활비는 덤이구요.
박사에 확고한 뜻이 없다면 국내석사 후 해외박사 하시는게 좋을것같네요. 석사후 박사지원하는 경우에는 실적을 중요시 봅니다

대댓글 2개

2024.06.12

탑10 희망하는거 치고 정보수집도, 준비도 제대로 안되어있는것 같습니다. 고우해커스에서 상위대학원 합격수기 좀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24.06.15

넵 조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해당 부분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실적 부분에 있어 저 스스로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말씀 해주신 것처럼 합격수기 및 관련 정보들에 대해 더 알아보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6.13

3.85/4.5? 저보다 학점 좋고 저보다 학부학벌 좋으신데요? 저는 석사때 조빠지게 연구하고 현재 uiuc,오스틴,미시간,조지아텍 중 한곳에서 박사과정중입니다
석사는 소위말하는 사립 탑스쿨들 mit caltech stanford 요정도 빼면 탑10 충분히 가능하니까 걱정안해도될거같구요(석사 노펀딩기준)

그리고 노펀딩기준 사립대의경우 생활비포함에서 연2억 , 주립대의경우 1억~1억5천사이 정도 듭니다... 잘알아보시기바랍니다

대댓글 1개

2024.06.15

아직 박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서 일단 석사를 하는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석사를 마치고 나서 공부에 뜻이 있고 정말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박사까지 해볼 생각입니다.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드리며 관련된 정보들 바탕으로 좋은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4.06.14

저도 처음에 미박 지원할때 진학 컨설팅 알아봤지만 돈이 아까워서 스스로 했는데, 어차피 합격 후에 학교 등록하고 미국 집 알아보고 차 사고 하려면 익숙해져야 하는 과정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유학 컨설팅이랍시고 500만원 천만원 받아먹는 것들 사기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댓글 1개

2024.06.15

컨설팅 비용이 비싸기도 하고 학비라고 하면 확정된 것이니 아깝다는 생각도 덜 들거 같은데

컨설팅의 경우에는 확실하지 않은 부분에 돈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니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는 않았지만 말씀 해주신대로 하나씩 잘 찾아보고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상처받은 장 폴 사르트르*

2024.06.14

컨설팅 ㄹㅇ 돈낭비 ㄹㅈㄷ고 유학 준비 과정 혼자서 못 할 정도면 가서도 살아남기 어렵다고 봐야 함

대댓글 1개

2024.06.15

넵 조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나씩 잘 찾아보고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6.23

미국 석사면 아카데미보단 취업 쪽으로 꽤 관심이 많으신 것 같은데 통신보단 디지털 회설쪽이 확실히 낫긴 할 것 같습니다.
칩 찍는 회사는 점점 많아지고 꽤 잘나가는 기업들도 있는데 그에 반해 통신 회사는 제한적이고 연봉도 낮으니...
단순 수강과목보단 뭘 할 줄 아느냐로 어필하시는게 유리할 듯 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