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저는 성균관대 인공지능학과 및 의학과의 교수로 소속되어 있으며, 양 쪽 학과 모두 진학이 가능합니다.
지원자는 양 쪽 학과 중 희망하는 쪽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두 학과는 수업 교과목과 졸업증 학위명을 제외하면 연구실 생활의 차이는 없습니다.
(학과 관련 참고 - 인공지능학과 홈페이지: https://ai.skku.edu/ai/intro/professor_temp.do 의학과 홈페이지: http://www.skkumed.ac.kr/intro2_lab1_con.asp?prof_id=6244&dept_code=8100 )
저희 연구실은 의료정보학 연구를 통해 의료 현장을 디지털화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의학적 혁신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합니다.
1) 국내외 의료 빅데이터 분석 (전국민 단위의 대규모 의료 빅데이터, 한국, 미국, 일본, 영국 등) 2) 디지털 헬스케어/ 차세대 의료 (모바일/웨어러블 디지털 헬스 앱 개발과 이를 이용한 실시간/맞춤형 의료) 3) 의료 인공지능, LLM/VLM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진단, 데이터 분석, LLM/VLM기술의 의료 응용)
연구실의 주요 강점으로는, 저희 연구실은 MD 출신 교수의 협력 하에 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과의 직접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타 연구실들이 오픈 데이터셋만을 활용하여 연구하는 동안, 실제 현장 자료를 이용하여 의료빅데이터/의료인공지능 연구를 진행하고, 해당 분야 전문의 교수님들의 자문과 해석도 받고 있습니다.
신규 지원자는 코스웍 중 빅데이터 분석에 참여해 국내외 의료 데이터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의료 인공지능 기술 등을 제안하여 자신만의 고유 졸업주제로 삼게 됩니다.
연구실은 자유로운 출퇴근과 연구 자체에 집중하며, 대학원생은 영수증 처리 등 연구와 무관한 사무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학술 자체에 집중하는 분위기에 기반하여 IF 10점 이상의 우수 논문을 2015년부터 현재까지 34편 창출하였습니다.
또한, 단순히 우수 논문을 낼 뿐만 아니라, 실제 의료현장에 의미 있는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피인용(Citation)을 받고 있습니다.
전체 연구 목록은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SCIE 총 286편, 평균 Impact Factor 12.8) https://scholar.google.co.kr/citations?hl=ko&user=8mIJ8mcAAAAJ&sortby=pubdate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