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서 석사 진학을 탐탁지않아하시는데 제 고집으로 선택한 길이라 등록금을 지원받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자대 진학 예정이고, 해당 랩에서 오랜기간 학부연구생 활동도 하였습니다. 학교에서 주는 장학금이 절실한 상황이고 정보를 좀 얻고싶은데 연구실 선배분들께 여쭤봐도 시원한 대답을 주시지 않아서요 ㅜㅜ 혹시 등록금(학비)와 장학금 관련해서 교수님께 상담 요청 드리는게 예의에 어긋난 행동일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6.02.23
예의에 어긋난 건 아닌데, 다음 사항들을 먼저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1. 인건비 수준 월 인건비 얼마를 지급해주는지, 이 인건비에 bk 장학금이 포함되어 있는건지. 실제 석사 '인건비' 항목은 월 220이 max입니다. 여기에 bk를 포함한 장학금은 +@로 받을 수 있으나 실제로 다 지급하는 경우는 잘 없죠. 2. 조교 가능 여부 및 조교 장학금 관련 보통 학과에서 조교 모집을 하거나 지도교수가 강의하는 과목이 있다면 조교를 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건비랑은 별개로 받을 수 있는 항목이죠. 그러나, 연구실마다 이 조교 장학금을 회수해서 연구실 전체에 나눠준다던가 방비로 쓴다던가 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운용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종종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본인이 온전히 수령해 갈 수 있는 곳이 정상 연구실이고, 등록금 충당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자대 진학이면 관련 장학금 (입학 성적 장학금 등)이 있는지, 지원 가능한지 사실 이 부분이 교수한테 상담해서 그나마 알 수 있는 사항입니다.
보통 1+2를 해서 등록금을 마련하고, 남은 돈을 생활비에 보태기 때문에 이를 먼저 계산해 보시고, 3을 교수랑 상담해보세요. 추가적으로 여러 교내 장학금이나 교외 장학금들이 있습니다만, 보통 조건들이 까다롭고 될 확률이 낮아서 이는 자격이 되면 지원해보시되, 계산에서는 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2026.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