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대 타대 고민입니다.

2026.02.20

2

248

ssh중경시(스펙트럼을 넓게 잡은 이유는 특정될 수도 있을 것 같아..) 학부 재학중인 4-1 학생입니다. 주 연구 분야는 뉴로모픽/CIM 분야로 현재 1년 좀 넘게 학부연구생 과정중에 있습니다.

현재 지도교수님이 타대에 계시다 넘어오시고 제가 처음으로 들어가 연구실 정립과 셋업 등을 많이 도와드려 저에게 많은 기회를 주시고 자원을 주시려고 하시는 케이스입니다.

다만 고민인 점은 현재 연구실에 석사가 없습니다. 외국인 포닥들과 박사과정n년차 분들만 계십니다. 즉, 중간다리 분들이 거의 없으세요. 지금 진행 중인 연구도 혼자 맨땅에 헤딩하며 진행감이 없잖아 있었지만 여차저차 SCI(IF 2)정도 논문이 나올라고 합니다. 다만 이 과정들이 꽤 힘에 부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물론 어딜 가더라도 열심히해야하고 힘들겠지만, 스스로 학벌에 대한 욕심도 있어 타대학원을 생각중에 있습니다. 박사까진 생각이 거의 없는 상황이며 석사 후 취업이 목표입니다. 다만 타대학원 진학시에 적응관련 문제도 있고 고민 중에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2.20

취업이면 자대도 괜찮아보이나 포닥이나 박사들이 안도와줌? 타대 가면 입시 공백기나 석사로 논문 1저자 못씀. 자대면 자원 몰빵도 좋은거같아보여서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