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노베 중의 노베가 연구 내용 파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와 주세요

2026.01.28

1

636

이런 고민 글을 이 게시판에 작성하는 게 아니라면 알려 주세요.

안녕하세요.
학부는 바이오 쪽으로 3.7도 안 되는 성적에 졸업하고, 현재 sky 대학 중 한 곳에 뇌종양 관련 랩실에서 인턴하고 있습니다.
제가 대학원 진학을 결심한 건 뇌종양에 관심을 가지게 된 개인 사정이 있어 뇌종양 타겟 약물을 발굴하고자 목표를 잡고 결심했습니다.
컨택 메일 후, 지원자가 너무 많다 하셨고 면접도 완전 망친 바람에 기대도 안 하고 있었는데 어떤 점을 보신 건진 모르겠지만 운 좋게 저 혼자 인턴 합격했습니다. (어학, 논문, 자격증 등 없습니다.)

문제는 제가 너무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연구실 필독 논문을 주셔서 전부 다 읽었지만, 제가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논문과 랩미팅에 나오는 용어들 중 아는 단어가 하나도 없습니다.
뇌종양의 개념에 대해서는 알게 되었지만, 논문에 기재된 실험을 보면 그래서..? 이게 뭐..? 이렇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흔히 아시는 pcr, western 등등 학부 때 한 번도 안 해 봤고, 실험과 관련된 개념 지식도 0입니다.

나름 필독 눈문에서 공통으로 진행한 실험을 꼽아서 찾아 보고, 챗지피티한테도 이게 뭔지 물어보았는데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계속 듭니다.
선배들한테 제가 잘하고 있는 건지, 이 시기에 뭘 해야 하는 건지 물었더니
지금 아니면 공부할 시간 없으니 공부해라 말씀해 주셨습니다.

현재 선배들이 너무 바빠서 약 한 달 동안 실험에 관해서는 한 번도 배우지 못했고, 피펫(파이펫)도 한 번도 안 잡아 봤습니다.

특히 랩미팅 때 선배들이 발표하시는 거 보면 어떤 유전자인지 약물명인지 모르겠지만
뭐 456 보면 ~~~ 258 보면 ~~ 이런 식으로 숫자만 말하시는데 이런 건 다들 어떻게 아시는 건지…

랩미팅 때 처음 들어본 단어들 검색해 보려고 필기해 왔는데
~~을 ingection 함.
바이러스 기반/crispr cas9 기반 셀 제작.
shRNA 실험.
ATP level 확인.
독성 테스트.
cell viability.
이런 식으로 다 적어 와서 하나하나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기 하는 게 맞는 건지, 개념은 알았지만 하는 방법은 하나도 모르고, 첨부해 주신 사진이랑 그래프 해석도 하나도 할 줄 모르고… 무식함에 너무 현타가 옵니다.

동물 실험도 병행하는데 동물 실험 관련된 용어는 단 하나도 모릅니다. 몰래 말씀하시는 것들 알아듣지도 못해서 검색도 못 해 봤습니다.

이렇게 무식한 제가 인턴 기간 동안 어떤 걸 해야 하는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족하고, 잘리더라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 보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6.01.28

논문을 처음 보면 다 그래요.
보면서 이해안가는거 적어놓고 관련 내용이 있는 논문의 reference 찾아 읽으면 극복 할 수 있을 거에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