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점은행제 출신 박사의 진로

2025.11.24

2

449

안녕하세요,
삼십대 중후반이 되어서야 이 포털에 첫 글을 써보네요.
저는 전문대학교(전문학사) -> 학점은행제(공학사) -> 특수대학원(공학석사)를 졸업했고,
아무 연구 실적 없이 전문대학원(SSH이하)에 와서 (공학박사)학술학위 취득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논문 졸업의 경우에는 전문 박사가 아니라 학술학위를 주더군요.

솔직히 말해서 20대 초반 군대가기 전까지 놀았음에 반성합니다.
군대 이후 일 학습을 병행하면서 석사 때 졸업논문을 처음 만져봤고 연구를 하고 싶어서 무작정 전문 대학원에 왔습니다.

박사 과정의 계기는 내 인생에 풀타임 공부를 한번쯤 하고 싶었기 때문이고, 장학금으로 등록금 + 약간의 생활비가 충당되는 전문대학원을 택한 것입니다.
그렇게 풀타임으로 밥만먹고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
박사 논문은 나왔고 그간 탑급저널은 아니지만 국제sci 1건, 국내kci 2건, 국내scopus 1건의 실적을 올렸습니다.
또한 토익 900+와 영어 논문 리딩 및 라이팅이 가능하고 회화도 무난한 수준입니다.
변리사 공부도 하고있던 터라 올해 완성하여 변리사 자격증도 획득하였습니다.

여기서 고민 되는 것은,
이와 같은 커리어로 대기업or정출연(경력쌓고) -> 교수의 길을 꿈꿔봐도 좋을지 입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수도권에서 이러한 선례를 찾아볼 수 없었기에 이렇게 게시글을 작성해봅니다.

막연하게 박사까지 오고 풀타임 공부하고 원하던 자격증도 갖고 나오면 되겠다 싶었는데 떨어지는 가을 낙엽, 찬기 서린 바깥 바람처럼 공허함이 들어오네요.
박사 지원전까지는 원하던 대기업 자리에서 서류 광탈 이었는데 내년이라고 붙을까 싶기도 하고 막막합니다.
목적은 있는데 자신은 없고, 때는 많이 지났고, 명함은 누추하긴 싫고... 2년 더 태워서 마흔 턱걸이로 변호사라도 도전해야할까 싶은 이상한 생각까지 드는 마당에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순수한 가치관을 참고하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11.25

정말 특이한 이력이라 학계나 이쪽 업계에서 본 적이 없긴 합니다.. 보통 전문대학원은 현직자가 추가실무교육등을 위해 수료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은데, 풀타임으로 하셨군요.

보통 대기업에서 박사를 채용할때는 유관분야 연구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찾는데, 작성자님께서 이에 해당하시는지 글만봐서는 모르겠네요. 연구실에 지도교수과 소속을 두고 연구를 하셨던 것인가요? 그렇다면 그 연구실의 과거 동문의 진로에 답이 있을것이고요, 아니라면 목표를 수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출연이든 대기업이든 박사 수시채용할때 지도교수나 지인 통해서 RC가 들어오거나 추천서를 요구해요. 이 단계를 넘을 방법을 갖고계신가요?

대댓글 1개

2025.11.25

이러한 내용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충분히 일반적인 생각과 의견이 참고가 되었습니다. 조심스러운터라 조금 더 인사이트를 얻어서 정리하는대로 교수님께 상담드려보면 좋겠구나 싶네요 감사드립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