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찾아도 거의 다 Plasma Sources Science and Technology나 Journal of Physics D: Applied Physics 저널 논문이고, 저희 연구실도 더 이상 무리 안하고 이 선에서 전부 투고하네요. 딱히 저온플라즈마 분야에서는 이보다 높은 저널은 없는거 같고.. 그 이상 다학제저널에 쉽게 실릴만한 분야도 아니고.. 아, 반도체나 유기쪽 응용연구면 그쪽 저널으로도 내긴 하는거 같네요.
혹시 다른 연구실들도 다 이런 느낌인가, 저희가 특이한건가 갑자기 궁금해져서 글 남겨 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11.18
Journal of Vacuum Science & Technology A/B, Applied Physics Letters, Journal of Applied Physics 등등??
플라즈마 에칭 쪽 대가이신 Mark J. Kushner 교수님도 말씀하신 곳이랑 여기에 거의 다 내시네요.
https://cpseg.eecs.umich.edu/publications.html
대댓글 2개
2025.11.18
감사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제가 제시한 IOP 두 곳 말고도, 말씀하신 AIP쪽도 꽤나 보이긴 했네요. 사실 이것들 다 탑급 저널이라고 하기엔 게재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데,, 그렇다고 그 위로 도전할만한 저널도 딱히 없는 분야에서 연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2025.11.18
요즘 많이 드는 생각이긴한데, 탑저널 많이 올라가는 분야일수록 나의 연구능력보다 네트워킹, 장비퀄리티, 펀딩 amount가 더 중요하더군요 집착하다보면 공장식으로 돌려서 논문쓰는것과 무엇이 다른가싶기도하고.. 그런건 나중에 박사 이후에 하시고, 박사과정동안에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 자신만의 철학을 정비하는데 쓰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2025.11.18
대댓글 2개
2025.11.18
2025.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