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철학 대학원 가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하나요?

2025.11.01

3

1114

지금 제가 대학교 졸업하고 계약직으로 직장 3년 정도 다니다 20대 중반에 퇴직하고 무직인 사람 입니다. 현재 직업이나 학업 걍력상 1년정도 쉬고 있는데, 내년부터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원을 가고깊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철학에 관심이 많았는데, 그 관심의 본질을 알아찬것은 2024년 6월 입니다. (직장을 다니던 중,퇴직 직전)

어렸을때부터 내향적이라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서 놀기 보다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사람이었고 , 형제도 없고 친구도 별로 없어서 사유하고 사색하는 시간이 많았어요 .

고등학교때 관심사는 사회학 정치 쪽에 관심있어서 학과는 그쪽으로 지원해서 운좋게 서울권에 대학을 다녔는데,대학 다니던 중에도 인류학, 서양철학, 과학사 등의 과목을 교양과목으로 선택해서 들었던걸 보니 관심은 계속 있었던거 같네요. 직장을 다니던 중에 ' 나는 돈을 못벌더라도 진리를 탐구하면서 살아야 만족하겠다 ' 라는 것을 깨닫고 그쪽으로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고싶어졌어요.

그래서 나중에 스펙이 안 되어도 돈을 못 벌어도 그런 거 상관없이 일단은 제가 좋아하는 철학을 학교에서 배워서 공부도 하고 학위도 받고 싶은데
저의 출신 대학교에는 철학과가 설치되어 있지도 않고 주변에 이런 대학원 진로 관련 도움을 줄 사람도 아예 없어서 정보가 없습니다. 어떻게 대학원에 오는 건가요.

입시지원 사이트 <유웨이 어플라이> 들어가 보니까 철학과 대학원은 모집 공고에 하나도 안 뜨던데 ..

철학 선배님들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11.02

서울대 철학과 석박사 따도 30대 중반에 쿠팡 알바하는데... 한순간의 호기심에 결정할 일이 아닌 거 같습니다. 그냥 취미로 남기세요.

2025.11.03

미국에서 관련분야 박사중인데 여기로 들어오셔서 물어보세요

https://open.kakao.com/o/sE4XQd0h

2025.11.03

올해 모집은 아마 다 끝났을거 같지만 철학과가 있는 대학교의 과사무실에 문의해 보세요. 다만 철학과는 순수 자비로 다니셔야 하는 경우가 더 많을겁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